담양군, 고향사랑기부금 시행 1년 만에 22억 돌파

에너지경제신문 입력 2024.01.02 15:09

전국 지자체 중 1위 '우뚝'···기부자 보람 느낄 수 있는 기금사업 선정, 기관단체 협조도 이어져

(1.2)담양군 고향사랑기부금 22억 원 돌파(퍼포먼스 사진)

▲담양군이 2일 오전 2024년 시무식에서 고향사랑기부금 22억 원 돌파를 자랑했다. 제공=담양군

전남 담양군이 고향사랑기부제를 도입한지 1년 만에 기부자 12,000명, 기부금 22억 원을 돌파해 큰 화제다.

담양군은 지난 2023년 12월 31일 기준 고향사랑기부제에 12,174명의 기부자가 동참하고, 22억 4천만 원의 기부금을 모금해 전국 지자체 중 1위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2일 군에 따르면 이 중 전액 세액공제가 되는 10만 원 기부가 10,495건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했으며, 500만 원 고액 기부자도 83명에 달했다.

특히, 12월 한 달간 10만 원 기부가 4,076건으로, 12월 기부의 91.55%를 차지했다. 이는 연말정산 기간인 12월에 직장인 기부자의 참여가 크게 는 것으로 보인다.

이병노 군수는 고향사랑기부제가 지역 간 재정 격차를 완화하는 데 큰 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하고 제도 시행 이전부터 전담 부서를 마련하고 홍보단을 구축하는 등 다방면의 홍보 활동을 발빠르게 추진해 왔다.

특히 재경, 재광, 재제주 담양군 향우회나 서울 봉은사, 제주도 관음사 등을 직접 찾아 고향사랑기부제의 취지와 특색 있는 담양의 답례품을 소개했다.

특색있는 홍보도 주목받았다. 카타르 월드컵 국가대표 나상호 선수와 함께한 홍보 영상과 하이트진로(주) 참이슬 소주병 후면에 고향사랑기부제 홍보라벨을 부착하는 홍보가 이목을 끌었다.

아울러 제도를 알리기 위해 대나무축제를 비롯한 관내 축제에 홍보관을 운영하며 관광객 대상 홍보를 진행했으며, 추석 연휴에는 KTX 광주 송정역에서 귀성객을 대상으로 홍보하고 하반기에는 기아 광주공장, 금호타이어 광주공장 등의 기업체를 돌며 직장인 세액공제 혜택을 적극 알렸다.

현재 담양군은 총 4차에 걸쳐 답례품을 선정해 현재 43개 품목, 120여 개 상품이 등록돼 있으며 쌀, 죽순, 떡갈비, 한과 등 담양군 대표 농특산품을 시작으로 기부자 만족도 제고를 위해 꾸준히 답례품 품목을 다양화했다.

특히, 이병노 군수는 관광·문화·체험 상품을 지속 발굴해 담양군의 ‘내륙형 관광도시’ 입지를 돈독히 하고 관계 인구를 확대하는 데 집중했다. 더 나아가, 담양 사랑에 동참해 준 기부자에게 주는 상품인 만큼 품질 관리를 위해 지속적으로 공급업체를 점검하고, 개선 방향을 논의했다.

올해 담양군은 10,686건, 약 5억 원의 답례품을 기부자에게 제공했으며, 이는 고스란히 지역민의 직·간접적인 소득으로 이어졌다. 주문된 답례품을 보면, 담양사랑상품권이 가장 선호도가 높았고, 대숲맑은 한우, 대숲맑은 담양 쌀이 그 뒤를 이었다.

이에 이병노 담양군수는 "고향사랑기부제가 지방의 열악한 재정을 보완하고 나아가 담양군 지역 발전에 큰 보탬이 될 것이라 확신한다"며 "담양이 전 국민에게 마음의 고향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담양=에너지경제신문 이정진 기자 leejj0537@ekn.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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