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준석 개혁신당 대표.연합뉴스 |
이 대표는 22일 한 유튜브 채널 인터뷰에서 "윤 대통령과 한 위원장을 잘 아는 모 인사가 내게 ‘이관섭 실장을 보낸 건 약속 대련’이라고 이야기하더라"라며 "애초에 기획으로 본다"고 말했다.
약속대련은 공격과 방어를 사전에 약속하는 태권도 용어로, 결국 이번 사태가 윤 대통령과 한 위원장 사이 기획된 것이라는 주장이다.
이 대표는 이어 "자기들 딴에는 약속대련인데, 이 사람들이 내부적으로 2012년 이명박 대통령 당시 박근혜 비대위 연구를 많이 한다고 한다"며 거듭 친윤 그룹 내부 정보를 언급했다.
그러면서 "외견상으로는 ‘대충 싸우면 되는 구나’ 생각하겠지만, 그때 그런 것과 느낌이 다르다"며 "박근혜와 한동훈은 다르기 때문에 이렇게 해서는 그렇게 효과가 많지 않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런 주장은 관련 소식이 전해진 직후 이 대표가 내놓은 입장과 비슷한 취지에 ‘익명 정보’ 근거를 덧붙인 것이다.
이 대표는 전날 페이스북에 "음식점에 주방은 하나인데 전화 받는 상호와 전화기가 두개 따로 있는 모습으로, 서로 다른 팀인 척 해서 이 난국을 돌파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초록은 동색"이라며 "이런 것보다 개혁으로 경쟁했으면 좋겠다"고 지적한 바 있다.
다만 이렇게 익명을 활용한 주장은 과거 윤핵관(윤석열 대통령 핵심 관계자) 익명 인터뷰를 비판했던 이 대표에게서 흔히 볼 수 있는 모습은 아닌 것으로 평가된다.
이 대표는 지난 20일 개혁신당 중앙당 창당대회에서도 제3지대 통합 논의와 관련, "나를 욕해도 상관없고 다른 생각을 드러내도 상관없는데, 익명 인터뷰로 칼을 꽂는 것은 하지 말아야 한다"고 강조한 바 있다.
특히 ‘팩트 중심’의 예리한 비판으로 정평이 난 이 대표가 한 위원장에 대해 ‘추정 중심’의 지적을 내놓은 것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이 대표는 지난 15일에도 진보 매체 오마이뉴스 간부 출신의 유튜브 개인 채널에 출연해 이른바 ‘던킨 기획설’을 펼쳤었다.
‘던킨 기획설’은 한 위원장이 법무부 장관으로 처음 출근하던 날 손에 들고 있던 커피와 도넛이 ‘이미지 메이킹’을 위한 기획이었을 것이라는 주장이다. 당시 이 대표가 든 근거는 한 위원장 자택과 법무부 청사 사이 던킨 도너츠를 찾아보니 매장이 검색되지 않았다는 것이었다.
그러나 한 위원장은 이때 지방 일정을 마친 뒤 자택이 아닌 서울역에서 청사로 출근했고, 서울역에는 던킨 도너츠 매장이 있었다.
이 대표의 이런 ‘추정 중심’ 비판이 유독 한 위원장을 향하는 배경은 양측 주요 정치 일정이 서로 맞물려왔다는 사실과 무관치 않아 보인다.
실제 한 위원장은 이 대표의 국민의힘 탈당 선언 하루 전날이었던 지난해 12월 26일 비대위원장 수락 선언을 했다. 이에 일각에서는 탈당 예정일을 구체적으로 정해 관심을 단계적으로 고취시키려 했던 이 대표 전략이 한 위원장 ‘급속 등판’에 허를 찔린 것 아니냐는 분석도 나왔다.
이번 한윤 갈등의 경우에도 개혁신당 창당 하루 뒤인 21일 불거지면서 신당과 제3지대 통합론에 대한 관심을 급격히 끌어온 측면이 있다.
김용남 개혁신당 정책위의장 역시 이날 MBC 라디오에서 "대통령의 지지율이 워낙 낮고, 그동안 여당인 국민의힘이 보여줬던 모습이 상식적인 면에서 이해가 안 되고 대단히 실망스러운 상황이기 때문에 야당의 시간인 게 맞는데, 여차하면 국민의힘이 사실상 야당이 될 수도 있다"며 한윤 갈등이 신당에 미칠 영향을 우려했다.
다만 그는 갈등 실체에 대해선 "제가 받은 느낌은 소위 약속대련은 아닌 것 같다"며 이 대표와 다른 의견을 내비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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