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정부시 ‘마을버스 준공영제’ 개막…교통편의 개선

에너지경제신문 입력 2024.02.03 09:33
의정부시 2일 의정부01번 공공버스 개통식 개최

▲의정부시 2일 의정부01번 공공버스 개통식 개최. 사진제공=의정부시

의정부시 2일 의정부01번 공공버스 개통식 개최

▲의정부시 2일 의정부01번 공공버스 개통식 개최. 사진제공=의정부시

의정부 에너지경제신문 강근주 기자 = 의정부시가 서울로 출퇴근하는 시민의 교통편의를 한층 개선하고자 오는 5일부터 민락-고산지구와 장암역을 연계하는 '의정부01번 공공버스'노선 운행을 시작한다.




의정부01번 공공버스는 의정부에서 처음 운행되는 '준공영제 마을버스'로 의정부시가 주도적으로 버스노선을 소유하고 관리한다. 이를 통해 버스 이용 안전성-정시성-신속성을 높여 시민에게 보다 질 높은 교통 서비스를 제공한다.


의정부01번 공공버스는 총 7대가 15~17분 간격으로 운행된다. 첫차는 오전 5시30분, 막차는 오후 10시30분 출발한다. 요금은 기존 마을버스(성인 카드기준 1450원)와 동일하다. 노선은 활기체육공원-우미린아파트 앞을 기점으로 장암역 종점까지 총 17개 정거장으로 구성됐다.



의정부시 의정부01번 공공버스

▲의정부시 의정부01번 공공버스. 사진제공=의정부시

의정부시 공공버스 01번 안내문

▲의정부시 공공버스 01번 안내문. 사진제공=의정부시

세부 운행구간은 활기체육공원-우미린아파트 앞을 기점으로 민렉엘레트19단지~민락교~정음마을고산1-2단지~훈민초교~고산대방노블랜드아파트~더플래티넘아파트~고산대광로제비앙-고산센트레빌아파트~고산더라피니엘-고산수자인디에스티지1단지~고산수자인디에스티지아트포레~고산지식산업센터~의정부교도소~만가대사거리~쌍암사입구를 거쳐 장암역까지다.


국토교통부가 '광역교통 집중 관리지구'로 지정한 고산지구는 여타 지역에 비해 교통 접근성이 매우 열악하다. 의정부시는 중앙정부와 5차례 실무회의를 진행하는 등 교통개선을 지속 요구해왔다. 이에 따라 국토교통부는 고산지구 교통개선을 위한 다양한 보완대책을 발표했고, 그 일환으로 의정부시는 '의정부시 공공버스' 운영을 추진했다.




의정부시는 민락-고산지구 주민의 대중교통 이용불편을 해소하고자 △의정부 시내를 경유하는 1-7번 △당고개 및 노원역을 경유하는 1-8번 △도봉산역을 경유하는 1-9번 시내버스를 비롯해 △잠실역까지 운행하는 G6100번 광역버스를 지속 증차해왔다.


김동근 의정부시장 2일 의정부01번 공공버스 시승

▲김동근 의정부시장 2일 의정부01번 공공버스 시승. 사진제공=의정부시

김동근 의정부시장 2일 의정부01번 공공버스 시승

▲김동근 의정부시장 2일 의정부01번 공공버스 시승. 사진제공=의정부시

김동근 의정부시장 2일 의정부01번 공공버스 하차

▲김동근 의정부시장 2일 의정부01번 공공버스 하차. 사진제공=의정부시

이에 더해 의정부01번 공공버스 신설로 서울로 출퇴근하는 민락-고산 주민의 7호선 전철역 접근성이 대폭 강화될 것이란 관측이다. 의정부시는 의정부01번 공공버스 노선을 준공영제 시범노선으로 지정 운행한 뒤 향후 지역 특성에 맞는 준공영제 정책을 단계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김동근 의정부시장은 3일 “의정부시 최초의 공공버스를 도입해 민락-고산주민 대중교통 접근성이 한층 향상될 것"이라며 “향후 신규 택지지구 등에도 교통망을 계속 확충하는 등 시민이 주인인 대중교통 정책을 펼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의정부시는 2일 고산동에서 의정부01번 공공버스 개통식과 시승 행사를 개최했다.



강근주 기자 기사 더 보기

0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