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종범 고양특례시의원 5분 자유발언 전문

에너지경제신문 입력 2024.02.03 13:24
원종범 고양특례시의회 의원 5분 자유발언

▲원종범 고양특례시의회 의원 5분 자유발언. 사진제공=고양특례시의회

고양 에너지경제신문 강근주 기자 = 원종범 고양특례시의회 의원은 1일 열린 제281회 고양시의회 임시회에서 '지나친 과잉공급 대가, 공실 무덤 지식산업센터'를 주제로 5분 자유발언에 나서 “교통인프라-배후수요-미래가치 등 삼박자가 만났을 때 비로소 지식산업센터는 지역경제 축이 되니, 지금이라도 현실적인 대책을 적극 마련하라"고 촉구했다. 다음은 5분 자유발언 전문이다.




본 의원은 우리 시가 '베드타운'에서 벗어나 도시의 자족기능을 높이고 일자리를 창출하겠다는 명목으로, 무분별한 지식산업센터 공급을 통해 얻게 된 심각한 공실 문제와 교통 인프라 부족에 대한 개선을 촉구하고자 이 자리에 섰습니다.


대표적으로 수도권 서북부 최대 규모 드라이브인 지식산업센터 'GL메트로시티 향동'은 2023년 7월 준공되어 지하4층~지상14층으로 지식산업센터 531실-연면적 19만4813㎡(제곱미터) 약 6만평에 달하며, 2021년 분양 당시 서울 접근성이 높고 경의중앙선 및 고양은평선과 GTX-A(수도권광역급행철도) 노선 신설 등 교통호재로 완판을 기록하며 호황을 누렸으나, 입주를 시작한지 6개월이 지난 지금 실입주율은 30~40%에 불과할 정도로 공실률이 매우 높은 상태입니다.



착공 당시만 해도 투자열풍이 거셌던 덕분에 최초 분양가보다 5000만원에서 1억원의 웃돈이 붙을 정도였지만, 지금은 계약금 포기 수준의 마이너스 프리미엄 매물이 나오며 손해를 보더라도 급히 처분하려는 투자자들이 우후죽순 생겨나고 있는 실정입니다.


여기서 더 큰 문제는 GL 메트로시티 향동 주변에 무려 5곳의 대규모 지식산업센터가 올해와 내년에 추가로 들어설 예정이라는 것입니다. 500여실 GL메트로시티 향동 지식산업센터 공실을 해소하지도 못하는 상황에서 주변에 지식산업센터가 추가로 들어선다는 것은 지금 공급난을 더욱 가중시킬 것이며, 이는 결국 우리 시가 당시 투자열풍만 쫓아 제대로 된 교통 및 기업 인프라 구축이나 입주수요 파악이 전혀 수반되지 않은 채 지식산업센터 허가만 남발하여 투기수요만 양산하는 결과를 초래한 것이라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원종범 고양특례시의회 의원 5분 자유발언

▲원종범 고양특례시의회 의원 5분 자유발언. 사진제공=고양특례시의회

이러한 향동 지식산업센터 공실 문제의 주요 원인은, 부족한 교통 인프라로 인해 발생하고 있습니다. 향동 지식산업센터와 가장 가까운 역은 경의선 한국항공대역과 수색역, 디지털미디어시티역 그리고 6호선 응암역으로 평균 약 4km가량 떨어져있습니다.


역에서 향동 지식산업센터로 이동을 위한 대중교통수단으로는 버스가 유일합니다. 현재 지식산업센터 근처 정류장까지는 총 3개 노선이 운행되고 있지만, 출퇴근 인구에 비해 제한된 노선과 긴 배차시간으로 인해 입주기업과 잠재적인 입주자들의 이용 편의성이 크게 저해되고 있습니다.




특히 서울 거주자들이 주로 이용하는 응암역까지 이동하기 위해서는 단 한 대의 유일 노선으로 30분 이상 이동을 해야 하는 상황입니다. 인근에 위치한 덕은 지식산업센터도 다를 바 없습니다. 한강 뷰가 가능한 점, 상암DMC, 강서마곡지구 등 서울로 접근성이 좋다는 점으로 홍보되며 투자형 상품으로 인기가 높았지만, 배차간격이 평균 30분인 열악한 교통환경 속에 놓여있어 입주기업이 상당한 어려움에 직면하고 있으며, 공실률 또한 매우 높은 상태로 그 모습이 향동지구를 떠올리게 합니다.


덧붙여 덕은지구입주민연합회 역시 △덕은지구와 가양역을 연결하는 버스 신설 △운행 중인 버스 배차간격 최소화 △신설 예정인 마을버스 운영시기 조정 등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지식산업센터 입주기업 및 잠재적 입주자들의 이동 편의성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다양한 대책을 조속히 마련해야 할 것입니다.


먼저 현재 운행 중인 버스 노선을 검토하고, 향동 지식산업센터와 연결성이 높은 새로운 노선을 개선하거나 추가로 운행할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버스 배차간격을 단축하여 출퇴근시간대에 빈번한 운행이 이루어지도록 조치해야 할 것이며, 지역 내 기업, 주민, 정부, 교통기관 등 각 이해당사자 간 협력을 강화하여 문제해결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체계를 구축해야 할 것입니다.


이러한 운행노선 최적화와 협력체계 강화는, 무분별한 공급 대란 속에서 지식산업센터와 주변 지역을 효율적으로 연결해 입주기업 및 입주자들에게 원활한 이동경로를 제공할 것입니다.


시장님! 지식산업센터는 우리의 미래경제를 이끌어갈 중요한 역할을 맡고 있습니다. 지식산업센터가 지역 경제의 중심으로 떠오르기 위해서는 ①교통인프라 ②배후수요 ③미래가치 라는 삼박자가 만났을 때 가능한 것입니다. 따라서 섣부른 기대보다는 냉정하고 신중한 접근을 통해, 시민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첨단기업들이 앞 다투며 먼저 고양특례시 문을 두드릴 수 있도록, 교통 인프라 확장을 위해 적극적이고 현실적인 대책을 마련할 것을 촉구합니다. 경청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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