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면업계, 여름별미 비빔면 “힘주거나, 발 빼거나”

에너지경제신문 입력 2024.02.05 16:41

연간 구매 시발점 3월 앞두고 한정판 출시로 간보기 경쟁
팔도 딸기스프, 농심 3배 매운 하늘초 사용 신제품 선보여
후발주자 삼양식품 생산 잠정중단…주력 ‘불닭면’에 집중

비빔면

▲비빔면 제품인 팔도 '팔도비빔면 봄에디션'(왼쪽부터), 농심 '배홍동쫄쫄면 챌린지에디션,' 삼양식품 '열무비빔면'. 사진=각사

여름 대표 면류 제품인 비빔면 시장을 놓고 벌써부터 라면 제조사들이 조기경쟁 군불을 지피는 가운데 경쟁사간 대응 양상에서 명암이 갈리고 있어 눈길을 끈다.




통상 비빔면 판매량이 늘어나는 시점인 3월을 앞두고 제품 점유율 1·2위인 팔도와 농심이 한정판 출시를 예고하며 전열을 재정비하는 것과 달리 후발주자인 삼양식품은 비빔면 경쟁에서 한 발 물러서는 모습이기 때문이다.


5일 식품업계에 따르면, 팔도는 봄 시즌 비빔면 신제품으로 '팔도비빔면 딸기로 상큼해 봄'을 내놓으며 수요 선점에 나선다.



이번 신제품은 올해 출시 40주년을 맞은 팔도비빔면 브랜드 최초의 봄 한정판이다. 기존 제품에 딸기 별첨스프를 추가한 것이 특징으로 200만개 한정 판매된다.


딸기 비빔면은 지난해 4월 1일 팔도가 만우절 장난으로 공개한 콘셉트로 화제가 됐던 제품이다.




당시 실제 판매까지 연결되지 않았으나 약 1년 동안의 제품 개발을 거쳐 이번에 선보인다. 앞서 팔도는 이달 1일 인스타그램 등 온라인 채널에서 해당 신상품 티저를 공개하고, 2~4일 사흘간 카카오톡 쇼핑하기를 통해 사전 특가판매를 진행했다.


팔도 관계자는 “가격은 기존 제품과 동일하다"면서 “현재 제품 생산에 돌입한 상황으로 2월 중 주요 유통 채널을 통해 선보인다"고 말했다.




비빔면 경쟁사인 농심도 '맵부심'(매운 음식을 잘 먹는 자부심)을 겨냥한 한정판 신제품을 앞세워 올해 만만찮은 추격을 예고했다.


농심의 한정판 신제품은 오는 18일 나오는 '배홍동쫄쫄면 챌린지에디션'으로, 지난해 2월 배홍동비빔면 후속작으로 내놓은 배홍동쫄쫄면의 추가 제품이다.


신제품은 이름대로 매운맛을 강조한 것이 특징이다. 매운 정도를 나타내는 스코빌지수(SHU) 기준 2000SHU로 기존 제품과 비교해 3배 매운 수준이다. 하늘초를 사용해 강렬한 매운맛을 내고 배홍동 주재료인 배와 홍고추, 동치미를 더해 새콤달콤한 맛까지 살렸다는 회사의 설명이다.


정확한 초도물량 수치는 공개되지 않았지만, 농심은 추후 대형마트와 편의점 등 전국 유통점에서 대거 풀 것으로 알려졌다.


농심 관계자는 “제품 한 봉 당 편의점 기준 약 1700원으로 기존 배홍동쫄쫄면과 동일한 가격에 판매될 예정"이라며 “다만, 유통 채널별로 최종 판매가격은 상이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일찌감치 비빔면 신제품 공세에 나선 팔도·농심과 달리 신흥강자로 꼽히던 삼양식품은 올해 비빔면 생산과 판매를 중단할 방침이다. 내년 출시 여부도 미지수인 것으로 전해졌다.


업계는 국내 비빔면 시장에서 경쟁사 제품 점유율이 높은 만큼 삼양식품이 선택과 집중에 나선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시장조사기관 닐슨코리아에 따르면, 지난 2022년 기준 국내 비빔면 시장 점유율은 팔도(53.3%), 농심(19.1%), 오뚜기(11.4%) 순으로 이들 3사가 전체 약 85% 점유하고 있는 상태다.


이같은 시장 구도에서 후발주자 삼양식품은 열무비빔면·4과비빔면 등 기존 비빔면 제품 공장 라인을 활용해 불닭·삼양라면 등 기존의 주력 브랜드 제품의 생산·판매에 집중한다는 입장이다.


삼양식품 관계자 “열무비빔면과 4과비빔면 모두 계절면 제품으로 여름에만 생산해 왔다"면서 “해당 제품들이 단종된 것은 아니고 올해 생산과 판매만 중단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오뚜기는 비빔면 신제품 출시 계획이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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