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자전환 이마트, ‘유통 통합마케팅’에 희망 건다

에너지경제신문 입력 2024.02.14 16:37

신세계건설 부진 여파로 작년 적자…유통·레저는 선전

오프라인 3사 단일대표체제로 시너지 창출 경쟁력 강화

G마켓·SSG닷컴 온라인사업 서비스 개선 흑자전환 기대

서울 시내 대형마트

▲서울 시내 한 대형마트를 찾은 소비자가 장을 보고 있다.

이마트가 자회사인 신세계건설의 부진 등 영향으로 지난해 적자로 전환하는 부진한 성적표를 받아들었다.




14일 이마트가 공시한 실적에 따르면, 연결 기준 지난해 이마트 연매출액은 29조 4722억원으로 전년 대비 0.5% 증가했다. 그러나, 영업손실 469억원을 기록하며 적자로 돌아섰다. 지난해 4분기에 매출 7조 3561억원, 영업손실 855억원으로 영업실적 부진이 뼈아팠다.


이마트는 영업손실의 주요인으로 신세계건설의 실적부진을 꼽았다. 신세계건설은 공사 원가 상승, 부동산 경기 침체에 따른 분양실적 부진, 예상되는 미래 손실의 선반영으로 전년에 비해 1757억원이 늘어난 1878억원의 영업손실을 냈다.



하지만 사업부문별로 살펴봐도 주력사업인 할인점 매출 역시 저조했다. 지난해 이마트 할인점 사업 매출은 12조 871억원으로 전년 대비 2.6% 감소했으며 영업이익도 929억원으로 전년보다 858억원 줄었다.


다만, 이마트는 자회사의 수익성 개선 성과에 그나마 근심을 덜었다.




대표사례로 G마켓은 지난해 4분기, 8개 분기만에 흑자 전환에 성공했다. G마켓의 지속적인 수익성 개선 작업이 효과를 거두며 매 분기 적자폭이 줄었고, 연간 영업손실은 전년 655억원에서 절반 이하인 321억원으로 줄었다.


지난해 스타벅스코리아는 지속적인 신규점 출점 효과에 힘입어 전년 대비 174억원 늘어난 1398억원의 영업이익을, 신세계푸드는 단체급식사업 수요 증가와 사업 효율성 향상으로 전년 대비 58억원 늘어난 264억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했다.




조선호텔앤리조트도 투숙률 상승과 리테일사업 호조로 181억원 늘어난 403억원의 영업이익을, 신세계프라퍼티는 스타필드 주요 매장의 방문객 증가로 120억원 늘어난 160억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했다.


자회사의 선전에도 이마트는 수익성 악화를 극복하지 못하고 적자를 낸 만큼 올해는 실적 반등을 위해 오프라인 3사 통합 시너지 창출에 집중한다는 방침이다.


즉, 오프라인 3사인 이마트·이마트24·에브리데이 간 통합 시너지를 창출하고, 온라인 사업에서는 EBITDA(법인세·이자·감가상각비 차감 전 영업이익) 흑자달성에 집중해 실적 반등을 모색한다는 전략이다.


이마트 실적 부진 여파로 신세계그룹은 지난해 9월 임원인사에서 한채양 조선호텔앤드리조트 대표를 새 수장으로 임명하는 강수를 두었다.


이를 통해 이마트·이마트24·이마트에브리데이 3사의 기능을 통합, 시너지 극대화를 위한 '오프라인 3사 원(One) 대표 제체'를 선언했다. 이어 지난해 12월 '통합추진사무국'을 설립해 구체적인 통합 시너지 방향을 논의 중이다.


이마트 관계자는 “올해는 통합 매입과 공동마케팅을 통해 3사간 오프라인 시너지를 창출, 본업 경쟁력을 강화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이마트는 올해 온라인 자회사들은 비효율을 걷어내고 수익 구조를 안정화 하며, 이를 고객 가치 실현과 고객 경험 확장에 투자할 방침이다.


먼저, SSG닷컴은 물류 체계를 효율화하고, 대형 PP센터 중심의 권역 재편과 운영 개선으로 주문율과 생산성을 높일 계획이다. 또한, 지난해 7월 선보인 '익일 배송 서비스' 쓱1데이배송의 구색을 대폭 확대할 예정이다.


G마켓은 오픈마켓 판매자들의 동일 상품을 가격 비교해 최저가 기준으로, 개별 고객이 보유한 최대 쿠폰을 선적용해 추천해 주는 '초개인화' 서비스를 더욱 고도화한다. 풀필먼트 운영 개선과 AI(인공지능) 광고 서비스 강화에도 나서 수익 증대를 지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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