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국내·해외 통합매출 8503억, 전년대비 4.3%↑
점유율 68% 1위…제품·유통 다각화, 수출 확대 영향
CJ제일제당의 즉석밥 브랜드 '햇반'이 지난해 국내외 합산 매출로 역대 최대치인 8503억원(소비자가 환산 기준)을 달성했다. 직전 2022년 매출보다 4.3% 늘어난 실적이다.
CJ제일제당은 26일 햇반의 국내 매출이 전년보다 1.4%, 해외 매출은 21% 각각 늘었다고 밝혔다. 지난해 4분기의 매출만 보면 전년동기 대비 9% 증가했다고 덧붙여 말했다. 시장별 구체적인 매출금액은 공개하지 않았다.
매출 신장에 따라 시장 점유율도 뛰어올랐다. CJ제일제당은 시장조사업체 닐슨코리아의 조사결과를 인용해 지난해 햇반의 국내 오프라인시장 점유율이 68%로 전년과 비교해 1.8%포인트(p) 상승했다고 전했다.
이같은 시장점유율은 최근 3년 내 가장 높은 수치이며, 대표제품 '햇반 백미'도 시장 점유율 66.4%를 기록해 전년동기 대비 3.4%p 올랐다고 회사는 설명했다.
지난해 햇반 성장세의 비결로는 △곤약밥·솥반 등 '웰니스(Wellness)' 카테고리의 활약 △온라인 유통경로 다각화 노력 △괄목할 만한 글로벌 성장세 등을 꼽았다.
CJ제일제당은 올해 웰니스 카테고리 대형화 등을 통한 '햇반의 집밥화'로 성장세를 이어간다는 계획이다.
집밥 선호도는 높으나 기술력 한계로 상품화가 어려웠던 '서리태흑미밥', '혼합잡곡밥' 등의 신제품을 출시하고, 건강기능식품으로 인증받은 '식후혈당밥'(식후혈당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밥)' 판매도 확대할 예정이다.
임동혁 CJ제일제당 Processed Rice Biz(가공 밥 사업) 담당은 “햇반은 앞으로도 차별화된 맛품질로 끊임없이 진화하며 소비자 눈높이에 맞는 다양한 제품을 선보이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