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흥시 “2024년 시흥 올해의책 시민추천 받아요”

에너지경제신문 입력 2024.02.26 08:49
시흥시 2024년 시흥 올해의책 시민 추천 포스터

▲시흥시 2024년 시흥 올해의책 시민 추천 포스터. 사진제공=시흥시

시흥=에너지경제신문 강근주기자 시흥시는 '2024년 시흥 올해의책'을 통해 사회적 독서 및 문화적 체험을 공유하는 범시민 독서운동을 전개한다. 그 출발점으로 2월부터 올해의책 선정을 위한 후보도서를 시민에게 추천받는다.




작년 처음 시행한 '시흥 한 책'은 <아버지의 해방일지> <긴긴밤> 등 2권을 선정해 진행했다. 올해부터 시민의 다양한 독서취향을 좀 더 폭넓게 반영하기 위해 '시흥 올해의책' 으로 범위를 확대 시행한다.


올해의책 후보도서는 시민 1인당 일반도서-아동도서 중 분야별 3권까지 추천이 가능하다. 공공 및 학교 도서관 등 관종별 도서관 사서, 독서 관련 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올해의책 선정위원회'는 3월 중 후보도서를 선정하고, 시민투표로 4월 최종 올해의책을 선정한다.



현재 활동 중인 국내 작가 작품 중 시민 누구나 부담 없이 함께 읽을 수 있는 최근 3년 이내 출간된 도서만 추천할 수 있으며, 다권본, 만화 또는 상업-종교-정치적 성향 도서는 후보도서에서 제외된다.


2024 올해의책은 시민투표를 통해 일반도서 3권, 아동도서 3권 등 6권을 최종 선정할 예정이다. 이와 별도로 시화호 30주년 기념, 환경 분야 '특별한 시흥 한 책'을 추가 선정해 북콘서트와 독서 릴레이, 가족독서 골든벨 등 다양한 행사를 추진할 예정이다.




가족, 친구, 지인과 함께하고 싶은 좋은 책을 추천하고자 하는 시민이면 누구나 후보도서 추천에 참여할 수 있다. 추천기간은 2월23일부터 3월17일까지다. 모바일 '시흥시도서관' 또는 도서관 누리집(lib.siheung.go.kr) '시흥 올해의책 읽기' 코너를 통해 참여할 수 있으며, 시흥시중앙도서관 등 관내 12개 공공도서관에 비치된 추천지 작성을 통해서도 참여할 수 있다.


시흥시는 시민 한 명 한 명이 추천한 한 권의 책이 지역사회 전체를 아우르는 독서운동으로 번져나갈 수 있도록 많은 시민 참여를 기다린다. 세부사항은 시흥시중앙도서관 누리집 공지사항을 확인하거나 시흥시중앙도서관으로 문의하면 안내받을 수 있다.





강근주 기자 기사 더 보기

0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