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그룹 해외 대관조직 사업부로 격상…인력도 확대
주총시즌 ‘통상 전문가’ 사외이사 영입 열풍···美 인재도 요직에
재계 주요 기업들이 관료 출신 인사를 영입하고 조직개편을 단행하며 대관(정부 부처나 기관 대응) 역량을 강화하고 있다. 전쟁, 무역분쟁, 주요국 선거 불확실성 등 '글로벌 리스크'에 대응하고 국내에서도 경영 활동에 유리한 제도 개선을 이끌어내기 위해서다. 각국이 통상 분야 장벽을 세우며 '자국 우선주의' 정책을 펼치는 게 유행처럼 번지고 있어 앞으로 이 같은 기조는 지속될 전망이다.
28일 재계에 따르면 현대차그룹은 최근 해외 대관 업무조직의 사업 규모와 인력을 대폭 늘리기로 결정했다. 'GPO(Global Policy Office)'를 사업부급으로 격상시키고 외교 전문가들을 불러들이는 방식이다. 현대차그룹 GPO는 윤석열 정부 초대 대통령실 의전비서관을 지낸 김일범 부사장이 이끌고 있다.
현대차그룹은 일찍부터 대관 역량을 강화하며 외교·통상 전문가를 꾸준히 영입해왔다. 김 부사장을 작년 5월 데려온 데 이어 12월에는 성 김 전 주한 미국대사를 자문역으로 위촉했다. 우정엽 전 외교부 외교전략기획관도 앞으로 현대차그룹에서 일하게 된다.
효성중공업은 우태희 전 대한상공회의소 부회장을 대표이사로 맞이했다. 우 신임 대표는 행정고시 27회로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실장, 통상차관보, 2차관 등을 역임했다.
다음달 주주총회 시즌을 앞두고 관료 출신 사외이사를 데려와 대관 역량을 강화하려는 움직임도 재계에서 뚜렷하게 나타난다.
삼성전자는 신제윤 전 금융위원장을 사외이사로 신규 선임하기로 했다. 재정경제부 국제업무관리관(차관보)과 기재부 1차관 등을 지낸 인물이다. 삼성전기는 산업부 차관 등을 지낸 정승일 전 한국전력 사장을 사외이사 겸 감사로 데려온다.
삼성중공업은 올해 주총에서 윤상직 전 산업부 장관을 사외이사 및 감사로 선임할 예정이다. 20대 국회의원을 지냈던 그는 박근혜 정부 시절인 2013년부터 2016년까지 장관으로 일했다. 삼성증권은 박원주 전 대통령실 경제수석비서관을 사외이사로 낙점했다.
김성한 전 국가안보실장은 HD현대의 조선 중간 지주사인 HD한국조선해양으로 간다. HD한국조선해양은 김 전 실장을 사외이사(감사위원) 후보자로 선정했다.
LS일렉트릭은 윤증현 전 기획재정부 장관을 사외이사 및 감사위원으로 맞이한다. 윤 전 장관은 2004년부터 2007년까지 금융감독위원회 위원장 겸 금융감독원장으로 일했던 인사다. 2009년부터 2011년까지는 기재부 장관을 역임했다.
우리 기업들이 관료 경험이 있는 인사를 적극적으로 영입한 것은 미국과 중국간 갈등 양상이 빚어지며 무역 관련 지도가 바뀌기 시작하면서다. 삼성전자는 지난해 11월 이병원 전 기재부 부이사관을 IR팀 담당 부사장으로 영입했다. 삼성전자에 기재부 출신 관료가 들어간 것은 지난 2016년 김이태 부이사관(삼성전자 상생협력센터 부사장)이후 7년만이다.
미국 관료 출신 인사들도 재계에 대거 포진해 있다. 삼성전자는 2022년 2월 마크 리퍼트 전 주한 미국대사를 북미총괄 대외협력 팀장 겸 본사 부사장으로 데려왔다. LG는 조 헤이긴 전 백악관 부비서실장을 미국 워싱턴 공동사무소장으로 임명했다. 헤이긴 전 부비서실장은 트럼프 행정부 시절 백악관에 있던 인사다.
한화그룹 역시 작년 3월 대니 오브라이언 폭스코퍼레이션 수석부사장을 데려왔다. 그는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상원의원이던 시절 비서실장을 지낸 이력이 있다. 포스코는 2021년 스티븐 비건 전 미국 국무부 부장관을 미국법인 고문으로 영입했다.
수출로 먹고사는 우리 기업들은 글로벌 통상환경 변화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있다. 올 11월 예정된 미국 대선 결과에 따라 '인플레이션 감축법'(IRA) 등 보조금 정책이 크게 달라질 가능성이 있다. 미국에 투자한 반도체 기업들에게 지원금을 준다는 약속도 지켜지지 않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