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네시스 GV80은 브랜드의 역사 자체를 바꿔놓은 차다. G80, G90 등 세단들이 시장에서 일정 수준 자리를 잡은 가운데 '제네시스 첫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으로 화려하게 데뷔해 전세계적으로 인기를 끌었다. GV80의 성공은 후속 SUV인 GV70, GV60 등이 안착하는 데도 영향을 미쳤다는 분석이다.
부분변경 모델로 새롭게 출시된 GV80을 시승했다. 작년 말 디자인을 개선하고 상품성이 높아진 이후 국내에서 좋은 성적을 내고 있다. 올해 1~2월 GV80의 내수 판매는 9248대로 전년 동기(3554대) 대비 160% 뛰었다.
얼굴이 크게 달라지진 않았다. 전작 이미지가 워낙 좋았던 만큼 장점은 잘 계승하며 디테일을 손본 모습이다. 대충 봤을때는 차이점을 확인하기 힘들다. 자세히 보면 전면부 크레스트 그릴에 이중 메쉬 구조 라디에이터 그릴을 넣었다는 점 등이 들어온다.
GV80에 새롭게 적용된 크롬라인은 전면 범퍼에서부터 측면을 지나 후면 범퍼까지 이어진다. 마감을 다르게 처리한 스포크 2개를 교차해 '멀티스포크'를 표현한 20인치 신규 휠도 인상적이다.
후면부 디자인은 보다 남성적으로 변했다. 하단에 머플러를 노출하는 대신 제네시스의 크레스트 그릴의 디자인에서 착안한 V형상을 크롬 재질로 적용했다. 외장 컬러는 총 12종으로 운영되는데, 무광에 대한 관심이 상당히 높다고 전해진다.
실내는 보다 넓어진 느낌이다. 대시보드에 넓게 자리잡은 27인치 통합형 와이드 디스플레이 덕분에 미래지향적인 분위기가 물씬 풍긴다. 센터페시아에는 터치 타입 공조 장치를 넣었다. GV80의 상징과 같았던 전자식 변속 다이얼과 통합 컨트롤러는 그대로 자리했다. 재질을 살짝 바꿔 그립감이 더 좋아진 듯하다.
제네시스는 GV80 부분변경을 통해 스마트폰 무선충전 트레이 시인성을 개선하고 콘솔 컵홀더 사이즈를 증대했다고 설명했다. 또 노브 타입 볼륨·튠 조정 버튼 등 소비자 니즈를 디테일하게 반영해 사용성을 강화했다고 부연했다.
GV80 부분변경 모델의 제원상 크기는 전장 4940mm, 전폭 1975mm, 전고 1715mm, 축거 2955mm다. 전체적으로 BMW X5와 비슷하다고 생각하면 된다. 축간 거리는 20mm 짧은데 1·2열 거주공간은 더 넓게 느껴졌다. 키 180cm 성인남성이 앉았을 때 무릎 아래 공간이 매우 넉넉해 만족스러웠다. 1열 시트 또한 운전자 의도에 맞게 다양한 형태로 조절할 수 있다.
뒷좌석에서 OTT 서비스를 즐길 수 있는 14.6인치 스마트 엔터테인먼트 시스템, 섬세하고 풍부한 사운드를 제공하는 뱅앤올룹슨 프리미엄 오디오 등 인포테인먼트 시스템도 추가로 운영된다.
3.5 가솔린 터보 엔진을 품었다. 엔진은 최고출력 380마력, 최대토크 54kg·m의 힘을 발휘한다. 주행이 보다 우아해졌다는 평가다. 공차중량이 2t을 넘어가지만 가속페달을 밟으면 차가 가볍게 달려나간다. 엔진과 외부 소음을 워낙 잘 차단해 정숙하게 여행을 즐길 수 있다.
하체는 적당히 단단해 도심 주행에 최적화됐다. 과속방지턱을 넘을 때는 SUV가 아니라 고급 대형 세단을 운전하는 기분이 든다. 제네시스는 GV80 부분변경 모델에 전방 노면 정보를 사전에 인지, 적합한 제어로 탑승객에게 최적의 승차감을 제공하는 '프리뷰 전자제어 서스펜션'을 적용했다고 소개했다.
코너에서 차가 쏠린다는 생각이 거의 들지 않았다. 고속 주행에서는 안정적인 자세를 유지했는데 이전 세대 모델 대비 바닥에 달라붙는 느낌이 강하다. 이 차에는 또 고속 주행 중 강풍 발생 시 조향 및 제동 제어를 이용해 고속 주행 안정성을 향상시키는 횡풍 안정성 제어 기술이 적용됐다.
주행 편의 사양으로는 △차량 후방 시계를 디스플레이로 표시하는 '디지털 센터 미러'(DCM) △화질, 녹화시간 등이 향상된 '빌트인캠 2' △스티어링 휠 터치만으로 첨단운전자보조장치(ADAS) 경고 해제가 용이한 '직접식 그립감지 시스템'(HOD) 등이 신규 적용됐다.
기존 모델의 장점을 잘 살리면서 부족한 점을 보완해 상품성을 개선했다는 점이 이 차의 매력 포인트다. 주행은 우아하고 힘을 강력해졌다. 가족용 SUV를 찾는 고객들에게 좋은 선택지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제네시스 GV80의 가격은 6930만~7830만원부터 시작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