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니지’시리즈 이용자 1천여명, 공정위에 ‘슈퍼계정’ 조사 요구”

에너지경제신문 입력 2024.03.18 15:44
리니지M

▲엔씨소프트 모바일 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MMORPG) '리니지M'과 '리니지2M' 이용자들이 공정거래위원회에 집단 민원을 제기했다. 왼쪽부터 이용자 부대표 서대근씨, 김창수씨, 이철우 게임이용자협회 회장(변호사).

엔씨소프트의 모바일 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MMORPG) '리니지M'과 '리니지2M' 이용자들이 “게임 운영자 등이 게임 내 '슈퍼 계정'을 운영하는 것으로 의심 된다"며 공정거래위원회에 조사를 요구했다.




18일 게임이용자협회에 따르면 '리니지M'과 '리니지2M'의 이용자 약 1000여 명은 '슈퍼 계정'에 대하여 공정거래위원회에 조사를 요구하는 집단 민원을 제기했다.


'슈퍼 계정'은 현실적으로 존재하기 어려운 수준의 스펙과 아이템을 갖춘 계정을 의미한다. 이들은 게임 운영진 및 엔씨소프트 임원들이 해당 계정을 운영하며 이용자들의 경쟁심과 사행심을 자극하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협회 측은 “엔씨소프트는 수차례 이용자들의 의혹 제기에 대해서 항상 묵묵부답으로 일관해왔다"며 “의혹이 사실이라면 이용자들을 합리적 이유 없이 차별 취급하는 불공정 거래행위이며, 경쟁 유저들의 경쟁심과 사행심을 자극하는 기만적인 방법으로 소비자를 유인하는 것으로서, 전자상거래법과 공정거래법 위반"이라고 주장했다.


이번 집단 민원을 주도적으로 이끌고 있는 '빅보스'(유튜브 채널명)는 “게임사 및 관계자가 개입하지 않는 환경에서 이용자들끼리 공정하게 경쟁하고 즐길수 있는 쾌적한 환경이 되길 바란다"며 “의혹을 받고 있는 엔씨의 게임뿐만 아니라 MMORPG를 플레이하는 모든 게임 이용자들의 관심을 부탁드린다"고 전했다.




이철우 게임이용자협회 회장은 “이번 의혹이 사실로 밝혀진다면 명백히 이용자를 기만한 행위로서, 엔씨소프트에 대한 게이머들의 신뢰를 잃어버리는 결정적인 계기가 될 것"이라고 했다.



정희순 기자 기사 더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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