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 시민 눈높이 버스정책 강화…편의효율↑

에너지경제신문 입력 2024.03.20 10:10
고양특례시청 전경

▲고양특례시청 전경. 사진제공=고양특례시

고양=에너지경제신문 강근주기자 고양특례시는 대중교통을 보다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시민 눈높이 버스정책을 다양하게 시행하고 있다. 작년에는 이를 위해 약 1000억원을 투입했으며, 이 중 국-도비 확보 노력으로 400억원을 충당했다.




올해는 시내-마을버스 지원, 버스정류소 개선, 수요응답형교통체계(DRT) 버스 운영, 버스차고지 개선, 친환경버스 도입, 교통약자 위한 저상버스 도입, 버스운전자 양성교육, 시민 교통비 지원 등을 통해 시민교통 편의성을 확보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미세먼지 등 환경개선을 위해 친환경 버스 도입을 적극 추진한다. 작년에는 약 310억원을 투입, 전기-저상버스 156대를 도입해 환경개선과 교통약자 이동편의를 증진했다.



올해는 수소버스(32대)를 포함해 123대 친환경 버스를 추가 도입하기 위해 대화공영차고지 내 전기충전기 10기를 3월초 신설하고 액화 수소충전소 4기 설치를 올해 말까지 마치고 운영할 계획이다.


대중교통비 지원 사업도 추진한다. 작년에는 약 50억원을 투입해 알뜰교통카드(케이(K)-패스 전환 예정), 청소년 교통비 지원 등을 통해 시민에게 교통비를 지원했다. 올해는 K-패스 도입(19세 이상), 어린이-청소년(어린이 6~18세) 교통비 지원 등 다양한 교통정책을 펼친다.




교통소외지역 이동편의를 확보하기 위해 5개 노선의 누리버스 11대도 운영 중이다. 식사-고봉지역에 DRT 버스를 도입해 새로운 대중교통 수단체계를 더욱 강화했으며, 올해 안에 덕은-향동지역까지 확대할 계획이다.


시내-마을버스 대중교통 환경개선을 위해, 올해부터 시내버스 9개 노선에 대해 준공영제를 추진한다. 내년에는 마을버스까지 확대해 운수종사자 확보와 근무환경 개선을 통한 버스 정상운행에 총력을 기울일 계획이다.




이외에도 버스정책 비효율적 운영을 개선하기 위해 경기도와 고양시의 예산 분담비율 개선을 건의(도비 30%→ 50% 이상)한 바 있으며, 시내-마을버스 사업자 경영안전화자금지원 대출제도 건의(국토부), 버스운전자 교육센터 건립 건의 등 효율적인 버스정책 운영을 위해 다방면에서 노력을 쏟고 있다.


이동환 고양특례시장은 20일 “버스 대중교통정책에는 시민의견 반영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시민을 위한 버스정책을 추진해 시민이 공감하고 체감할 수 있는 편리하고 신속한 대중교통환경을 만들어가겠다"고 말했다.



강근주 기자 기사 더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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