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뮤직’에 텃밭 뺏긴 ‘지니뮤직’, 돌파구 찾기 ‘분주’

에너지경제신문 입력 2024.03.24 09:54

지니뮤직, 지난해 영업익 전년比 37%↓

28일 정기주총서 서인욱 신임 대표 체제로

'승리의 여신: 니케' 앨범 이미지.

▲'승리의 여신: 니케' 앨범 이미지.

유튜브 뮤직 등 외산 플랫폼의 공세 속에 국내 음원 플랫폼들의 실적이 큰 폭으로 하락한 가운데, KT계열 음원 플랫폼 운영사 지니뮤직이 돌파구 마련을 위해 분주하게 움직이고 있다. 지니뮤직은 우선 신사업으로 추진 중인 공연 사업을 더욱 확장하는 한편, 글로벌에서 인기를 누린 게임 배경음악(OST)을 해외 시장에 유통하는 등 시장 확대를 모색하는 분위기다. 오는 28일 정기주주총회에서 새 사령탑을 맞이하기로 예정된 가운데, 지니뮤직이 분위기 반전에 성공할지 관심을 모은다.




◇지난해 연간 영업익 37% 감소…“'공연'으로 살길 찾자"

24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지니뮤직이 주주사 CJ ENM, 오르카뮤직 등과 함께 진행한 보컬 보이그룹 결성 프로젝트 '빌드업'이 오는 6월부터 국내외에서 투어를 진행한다. '빌드업'은 6월 8일 부산을 시작으로 같은 달 15일 서울에서 콘서트를 열고, 이후 일본 등지에서 공연을 이어간다는 계획이다. 지니뮤직이 공연 지식재산권(IP)을 직접 발굴해 이를 해외 공연 사업으로까지 확장했다는 데 의미가 있다.


공연 사업은 지니뮤직이 신사업으로 삼고 특별히 힘을 주는 분야다. 최근 지니뮤직을 비롯한 국내 음원플랫폼들은 유튜브 뮤직 등 해외 플랫폼의 공세 속에 실적이 크게 악화된 상황이다. 지니뮤직이 최근 공시한 사업보고서에 따르면 회사의 지난해 별도기준 연간 영업이익은 72억원으로, 전년대비 37% 감소했다. 하지만 지니뮤직의 공연 관련 매출은 전년대비 111.6% 증가했다. 아티스트 공연 외 뮤지컬, 대형 페스티벌 등 다양한 장르로 다 회차, 다 지역 투어 공연권을 확보한 결과다.



지니뮤직은 지난 20일 공시한 사업보고서에서 “공연 신사업을 추진해 고객에게 새로운 공연 경험을 제공하고, 신사업을 통한 성장 동력을 마련하여 음악 콘텐츠 IP 기업으로 거듭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며 “O2O(Online to Offline) 연계 미디어 확장, 공연 테크 신기술 접목을 바탕으로 공연판권 투자, 공연기획•제작, 공연티켓판매, 공연송출(중계)까지 공연사업 전반에 걸쳐 성과를 창출하고, 음악 서비스 및 유통 사업과의 시너지 창출을 기반으로 기업 경쟁력을 더욱 강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지니뮤직 '빌드업 콘서트'

▲지니뮤직 '빌드업 콘서트'.


◇국산 게임 OST, 지니뮤직 타고 '세계로'

또 지니뮤직은 게임 개발사 시프트업의 글로벌 흥행작 '승리의 여신: 니케'(니케)의 OST 300여 곡을 국내외 플랫폼으로 유통하고 있다. '니케' 음원은 게임 곳곳에서 활력을 불어넣고 게임에 몰입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이용자가 직접 게임 플레이 중 사운드 트랙을 발견해 수집할 수 있도록 한 것도 해당 게임의 재미 요소 중 하나다.




지니뮤직 측은 “시프트업과 제휴로 전 세계로 게임음악 OST를 유통하고 있다"며 “이를 계기로 양사는 게임과 음악 사업의 시너지 창출방안을 활발히 협의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지니뮤직은 오는 28일 정기 주주총회에서 신임 대표이사로 서인욱 지니뮤직 플랫폼총괄 전무를 선임할 예정이다. 서 전무는 20여년 이상 KT 그룹 내에서 플랫폼 관련 업무를 맡아왔다. 지난 2002년부터 2013년까지 KT 플랫폼개발담당을 맡았고, 이후 2013년부터 현재까지 지니뮤직 플랫폼총괄 전무를 맡고 있다. 박현진 현 지니뮤직 대표는 지니뮤직의 핵심 계열사인 밀리의서재 대표직을 맡을 예정이다.





정희순 기자 기사 더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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