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화재, 모바일서 정비업체 연결
필요한 서비스 선택하면 예약 체결 방식
삼성화재 “차보험 판매로 긍정적 연계”
업계, 요양업 등 부수업무 관심 확대
삼성화재가 모바일 앱을 통해 고객에게 정비업체를 연계해주는 서비스를 새롭게 시작한다. 보험사들이 최근 새 수입원에 관심이 커지고 있어 이 같은 바람이 업계 전반으로 확대될지 주목된다.
24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삼성화재는 지난 5일 금융감독원에 차량관리서비스 관련 통신판매중개업을 부수업무로 신고했다. 부수업무는 보험사 고유업무에 수반되는 업무로 투자자문 및 일임업, 지급결제 업무, 헬스케어 등이다.
이에 오는 7월부터 삼성화재는 모바일 기반의 차량관리 플랫폼을 통해 고객과 정비 업체를 연결해주는 차량관리 관련 서비스를 운영한다. 방식은 다이렉트 모바일 웹과 앱에 차량관리서비스 중개 기능을 탑재하는 식이다. 제휴된 정비 네트워크를 활용해 차량관리서비스를 제공하며 손해사정 자회사에서 정비 네트워크를 운영하고 관리하게 된다.
소비자는 필요한 차량관리서비스를 선택한 후 정비업체와 날짜를 지정해 예약하면 제휴 정비업체는 예약된 고객에게 차량관리 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 이 과정에서 삼성화재는 서비스 비용의 일부를 중개수수료로 수취하게 된다.
삼성화재는 차량관리서비스를 통해 자동차보험에 구축된 정비 네트워크를 활용하는 한편 보험업 본질인 리스크 관리와 밀접한 차량관리 서비스를 제공해주는 점이 보험업과 연계성이 있다고 보고 있다.
또한 앱 서비스에 자사 보험 고객을 위한 차량관리 서비스 중개 기능을 추가함으로써 자동차보험 판매 경쟁력을 제고할 복안이다. 최근 손해보험사들은 보험료 인하 폭 확대와 할인 특약 개편으로 자동차보험 판매 경쟁이 치열해지는 추세다. 삼성화재 관계자는 “중개 서비스를 통해 소비자 편의를 제고하고 자동차보험 판매와 관련해서도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삼성화재의 부수업무 추가로 한동안 뜸했던 보험업계 부수업무 신청이 활발해질수 있을지 관심이 모인다. 금감원에 따르면 실제로 보험사 부수업무 신청이 최근 몇년 새 시들해진 추이를 보이고 있다. 2020년 33건이었던 보험사 부수업무 신고는 2022년 8건으로 줄었고 지난해도 10건 미만에 그쳤다. 부수업무 신청이 활발했던 2020년에는 △교육서비스업 △상표권 제공 업무 △보험관련 소프트웨어 판매 및 대여 △건강증진 관련 서비스 플랫폼 운영 △헬스케어 콘텐츠 관련 통신판매 및 중개 등 보험사들이 앞다퉈 새로운 영역에 발을 넓혔다.
그러나 이후 보험사들이 새 회계제도(IFRS17) 대비를 위한 본업 경쟁력 집중, 금융권에 디지털 분야 개발이 흥행하던 시기가 지나는 등 부수업무 신고가 눈에 띄게 줄게 됐다.
최근 들어 요양사업 등 보험사들이 새로운 사업 영역을 키워가고 있어 부수업무에 대한 관심이 다시 커질 전망이다. 보험업법 11조에 따라 보험사가 부수업무 및 자회사 설립 형태로 장기요양 서비스 사업을 수행할 수 있게 되는 등 환경적 영향도 더해지고 있다. 가장 먼저 요양원과 실버타운을 운영하며 요양사업에 뛰어든 KB라이프생명 이후 신한라이프도 해당 시장에 참전한 상태다. 이 외에도 삼성생명, NH농협생명 등이 요양업에 진입할 것으로 예상된다.
한 보험사 관계자는 “보험사 부수업무 신청이 작년과 재작년 등 최근 몇년 새 시들해진 분위기였다"며 “삼성화재가 새로운 업무를 확장함으로써 새로운 서비스가 추가되면 자동차보험 경쟁에도 영향을 줄 것으로 보고 있으며 보험사들이 새로운 먹거리에 관심이 많은 상황이기에 이 외에 영역에서도 부수업무를 확장해 수익성을 키우는 분위기가 나타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