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 국내 통신업계 첫 AI 경영시스템 국제표준 인증 획득

에너지경제신문 입력 2024.04.25 09:42

AI 리스크 관리 인정받아…거버넌스 체계 도입

'AI 피라미드 전략' 발표하는 유영상 SK텔레콤 대표

▲유영상 SK텔레콤 대표가 지난해 9월 'AI 피라미드 전략'을 발표하고 있다.

SK텔레콤은 국내 통신사 최초로 인공지능(AI) 경영시스템 국제표준인 'ISO/IEC 42001' 인증을 획득했다고 25일 밝혔다.




'ISO/IEC 42001'은 국제표준화기구(ISO)와 국제전기기술위원회(IEC)가 공동 제정한 인공지능 경영시스템 관련 글로벌 표준이다. 기업과 조직이 윤리적 책임을 바탕으로 AI 시스템을 구축, 운영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마련됐다.


세부 평가 항목은 △AI 방침 △AI 리스크 평가 △AI 리스크 처리 △AI 영향 평가 △AI 윤리 준수 및 규제 대응 △AI 관리 과정의 투명성 등이다.


SK텔레콤은 ISO/IEC 42001 인증 획득을 통해 신뢰성과 안전성을 기반으로 AI 리스크를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있음을 국제적으로 인정받았다는 평가다.


SK텔레콤은 지난해 9월 글로벌 AI 컴퍼니 선언 후 AI 피라미드 전략을 본격 실행, 성과를 가시화하고 있다.




아울러 지난 1월 AI 신뢰성·안전성을 확보해 AI 피라미드 전략이 강한 실행력을 가질 수 있도록 AI 기술의 윤리적 활용과 투명한 의사결정체계를 바탕으로 AI 거버넌스를 회사경영에 도입키로 했다.


또 지난달에는 AI 거버넌스 기본 원칙인 'T.H.E. AI' 를 공개, 이동통신 기업의 정체성을 기반으로 글로벌 AI 컴퍼니로 도약하기 위한 의사결정 체계의 기초를 마련했다.




정재헌 SK텔레콤 대외협력담당은 “이번 국제표준 인증 획득을 통해 글로벌 무대에서 이해관계자들과의 신뢰와 안전을 기반으로 소통하는 AI 기업으로서 입지를 다지게 됐다"며 “AI 피라미드 전략 실행을 가속화해 글로벌 AI컴퍼니로 도약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태민 기자 기사 더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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