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부가가치 선박 수주·강달러 환차익 수혜
금융투자업계 목표주가 잇달아 상향 조정
특수선 부문 미군 물량 수주 기대감 고조
조선주가 수주 피크아웃(고점 후 하락) 우려에도 이달 들어 큰 폭의 상승률을 기록 중이다. 이런 가운데 한화오션에 대해 증권업계가 긍정적인 전망을 잇달아 내놓고 있어 향후 주가 흐름에도 관심이 쏠린다.
25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지난 24일 기준 한화오션이 이달에만 24.82%가 올랐고, HD현대미포(18.90%), 삼성중공업(12.62%), HD현대중공업(10.34%) 등이 두 자릿수 상승률을 기록했다. 25일에는 외국인들의 이탈로 시장이 전반적으로 조정에 돌입하긴 했으나 한화오션과 HD현대미포, 삼성중공업은 여전히 10% 이상의 상승률을 기록 중이다.
조선주는 연초 피크아웃 우려로 약세를 면치 못했다. 하지만 선가 상승에 따른 이익개선과 고부가가치 선박 수주, 강(强)달러에 따른 환차익까지 더해지면서 강세를 이어오고 있다. 특히 국제해사기구(IMO)의 환경규제가 강화됨에 따라 친환경 선박에 대한 수요가 증가 중에 있고, 이를 뒷받침하는 기술력을 보유한 국내 조선업계에 발주물량이 쏠리고 있다.
영국 조선‧해운시황 전문기관인 클락슨리서치에 따르면 연초 이후 지난 2월까지 한국 조선업체들은 액화천연가스(LNG) 운반선을 비롯해 초대형 암모니아 운반선(VLAC) 등 고부가가치 선박을 다수 수주했다. 척당 CGT 환산톤수는 한국이 6만1000CGT로 중국(2만4000CGT)에 비해 두 배 이상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만큼 고부가가치 선박 수주가 많았다는 뜻이다.
한승한 SK증권 연구원은 “조선주는 우려 대비 견조한 수주세와 공급자 우위 시장 속 선가는 높아져가고 있다"면서 “점진적으로 강화될 IMO 환경규제를 기반으로 안정적인 항해를 이어가고 있다"고 평가했다.
이런 가운데 금융투자업계는 한화오션에 대한 눈높이를 잇달아 높이고 있어 주목된다. 한화오션은 24일 지난 1분기 영업이익이 529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흑자전환에 성공했다고 밝히면서 기대감이 유입된 것으로 풀이된다.
실제 신한투자증권은 기존 2만6000원이던 목표가를 3만7000원으로 42.30% 상향했으며 한국투자증권은 2만9000원에서 4만1000원으로 41.38% 올렸다. 이외에도 교보증권(3만6000원→4만원), 삼성증권(2만8000원→3만4000원), NH투자증권(3만3000원→4만1000원), 신영증권(3만원→3만9000원), 한국투자증권(2만9000원→4만1000원), 신한투자증권(3만7000원→4만원) 등도 목표가를 상향했다.
증권업계가 한화오션을 주목하는 이유는 실적 개선과 함께 특수선(군함, 잠수함) 수주 기대감이 더해진 결과다. 현재 우리나라에서 특수선을 생산하는 조선사는 HD현대중공업과 한화오션 단 두 곳이다.
최근 중국의 해군력이 자국 내 조선소의 규모에 비례해 빠르게 성장 중인 반면, 미국은 자국 내 조선소의 생산이 한계에 부딪히면서 군함의 유지보수(MRO) 조차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다.
상황이 이렇자 미군 내에서도 한국과 일본 등 우방국과 함께 군함 공동생산에 나서야 한다는 이야기도 나오는 상황이다. 실제 카를로스 델 토로 미 해군 장관은 지난 23일(현지시간) 미국 싱크탱크인 스팀슨센터 주최 대담 행사에서 “선박과 항공기의 생산율을 상승시키는 데 대해 (공동생산에 대한) 열린 마음을 가질 필요가 있다"고 말하기도 했다.
안유동 교보증권 연구원은 “특수선 부문에서 빠르면 4월~5월경 시범사업 성격의 미해군 MRO 관련 달성 목표가 제시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어 “건조사업의 경우에도 국내는 울산급 배치(Batch)4 2척과 7000억원 규모의 KDDX 상세설계 및 선도함 수주를 위해 노력 중"이라며 “해외의 경우 폴란드와 필리핀, 캐나다, 사우디를 대상으로 잠수함을, 태국과 호주를 대상으로는 수상함 수주를 위해 다방면으로 노력 중"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