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방산·우주’로 뜬 한화그룹株, 하반기에도 상승 기대감

에너지경제신문 입력 2024.04.28 12:31

한화에어로스페이스, 올해만 81.19%↑
한화그룹주, 수출·수주 호조에 반등 모멘텀 가속
한화오션, 흑자전환…추가 반등 여력 충분

한화그룹 본사 전경.

▲한화그룹주가 올해 하반기 반등에 속도를 낼 것이란 전망이 나오고 있다. 한화그룹 본사 전경.

한화그룹주가 올해 하반기 반등에 속도를 낼 것이란 전망이 나오고 있다. 성장성으로 주목받고 있는 조선과 방산, 우주, 풍력사업의 대표 종목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증권가에서는 한화그룹주는 우주항공청 개청에 따른 수혜와 K9 수출, 태양광 업황 개선 등으로 성장 모멘텀이 지속될 것이라고 분석했다.




28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한화는 올해 들어 6.57% 상승했다. 같은 기간 한화에어로스페이스와 한화오션, 한화시스템은 각각 81.19%, 27.70%, 9.80% 올랐다. 다만, 태양광 종목인 한화솔루션은 연초 이후 업황 둔화로 인해 40.03% 하락했다.


증권가에서는 한화그룹주에 대해 긍정적은 관측을 내놓고 있다. 대표적인 K-방산업체인 한화에어로스페이스가 K9을 필두로 터키와 폴란드, 핀란드, 인도, 호주, 이집트까지 전 세계에서 인정받고 있기 때문이다.



정남현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한화에어로스페이스의 경우 폴란드 물량의 빠른 인도를 반영해 2025년과 2026년 영업이익을 각각 11.6%와 12.0% 상향 조정했다"며 “연내 폴란드 천무 추가계약 및 루마니아 수출계약 체결이 기대되고, 지정학적 리스크에 의한 무기체계 초과수요 국면이 유지되며 수출을 이어갈 것"이라고 전망했다.


올해 1분기 흑자 전환에 성공한 한화오션에 대한 기대감도 커지고 있다. 선박 수주는 계속 양호한 데다 LNG운반선과 초대형 원유운반선, 대형 LPG운반선 등에 대한 교체수요 증가까지 겹치면서 업황 회복이 뚜렷해졌단 평가다.




실제 한화오션은 올 1분기 영업이익 529억을 기록했다. 한화오션 1분기 매출은 2조2836억원으로 지난해 동기보다 58.6% 증가했다. 순이익도 510억원으로 흑자를 기록했다. 한화오션은 올해 현재 LNG운반선 12척, 초대형 원유운반선 2척, 암모니아 운반선 2척, 초대형 LPG운반선 1척 등 총 17척에 걸쳐 약 33억9000만달러 상당의 선박을 수주했다.


한화오션은 올해 역대 최다인 22척의 LNG운반선을 건조한다. 내년에는 24척의 LNG운반선 건조가 예정돼 있다. 해상풍력 1881억원과 육상플랜트 2144억원을 주고 인수하는 것을 두고 수익성 개선에 도움을 줄 것이란 전망도 있다.




한화시스템도 우주사업의 성장 모멘텀에 주목받고 있다. 우주항공청 개청으로 다수의 개발 및 양산 사업 진행이 가속화되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우주사업은 사업비 조달이 가장 중요한데, 증권가에서는 한화에어로스페이스가 튼튼한 자금 조달 토대를 제공해주기 때문에 시너지가 날 것이란 관측이 우세하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와, 한화오션, 한화시스템의 목표주가도 최근 일제히 상향 조정됐다. 한국투자증권은 이달 한화에어로스페이스의 목표주가를 기존 20만원에서 25만8000원으로 올려 잡았다.


한화오션은 이달 NH투자증권(3만3000원→4만1000원)과 하나증권(3만3000원→4만원), 신영증권(3만원→3만9000원) 등 총 8곳의 증권사에서 목표주가를 상향 조정했다. 키움증권은 한화시스템의 목표가를 기존 1만8000원에서 2만1000원으로 올렸다.


한화그룹주 중 올해 하락세를 기록 중인 한화솔루션도 저평가 국면에 진입했다는 평가다. 반등 시기는 흑자 전환 예상 시기인 하반기 말이 될 가능성이 높다. 한화솔루션의 올해 1분기 영업손실은 2166억원으로 시장 전망치보다 1100억원 더 큰 폭의 적자를 기록했다. 신재생에너지 부문에서 출하량이 감소했고 판가 하락으로 적자 규모가 확대된 영향이었다.


전유진 하이투자증권 연구원은 “2분기에는 계절 성수기 진입으로 출하량이 증가하겠지만 판가 하방에 대한 압력이 지속됨에 따라 적자 기조는 이어질 전망"이라며 “모듈 판매 부문 영업이익 흑자 전환 시기는 4분기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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