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승기] 중형 SUV의 새 기준, 현대차 싼타페

에너지경제신문 입력 2024.05.04 10:00
현대차 싼타페

▲현대차 싼타페

현대자동차 싼타페는 명실상부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중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이다. 오랜 시간 운전자들과 소통하며 진화를 거듭했다. 작년 8월 출시된 '디 올 뉴 싼타페'는 디젤 라인업을 과감하게 없애고 공간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SUV의 새 기준을 제시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는다.




현대차 신형 싼타페 2.5 가솔린 모델을 시승했다. 도심과 아웃도어 라이프를 모두 아우를 수 있는 외관이 눈길을 잡는다. 근육질 형상의 남성미가 넘치는 얼굴이다. 라디에이터 그릴부터 측면 라인까지 각진 모습을 갖춰 SUV다운 분위기를 풍긴다. H형상의 헤드램프는 정통 SUV 스타일의 외관과 어우러져 묘하게 미래지향적인 매력을 발산한다.


현대차 싼타페

▲현대차 싼타페

현대차 측은 싼타페가 각진 형상을 바탕으로 강인하면서도 견고한 디자인을 갖췄다고 홍보하고 있다. 차량 좌·우 C필러에 '히든타입 어시스트 핸들'을 적용해 보다 편리하게 루프랙을 활용할 수 있게 했다는 점도 알리고 있다.



차량 제원상 크기는 전장 4830mm, 전폭 1900mm, 전고 1720mm, 축거 2815mm다. 전장과 축간거리가 이전 세대 모델 대비 각각 45mm, 50mm 길어졌다. 전고도 45mm 높아졌다. 모하비와 비교하면 길이가 100mm 짧고 높이가 70mm 낮은 정도다.


현대차 싼타페

▲현대차 싼타페

실내 공간이 상당히 넓어 놀라웠다. 단순히 중형 SUV라고 하기 힘들 정도다. 수입 SUV와 비교하면 대형급 모델에서 느낄 수 있는 여유다. 공간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소비자라면 싼타페를 타본 뒤 중형급 수입 SUV를 타기는 힘들다.




트렁크는 기본 725L를 제공한다. 3열 좌석은 아래로 넣어 트렁크로 넓게 활용할 수 있다. 골프팩 4개와 보스턴 가방 4개가 충분히 들어갈 수 있는 수준이다. 2열까지 접으면 더욱 다양한 라이프스타일을 즐길 수 있다. 싼타페의 각진 후면부는 적재공간을 최대한 늘리기 위한 선택이다.


현대차 싼타페

▲현대차 싼타페

현대차 싼타페

▲현대차 싼타페

현대차는 신형 싼타페에 새로 개발된 양방향 멀티 콘솔을 탑재했다. 양방향 멀티 콘솔은 암레스트 수납 공간과 트레이를 1열이나 2열 탑승자가 위치한 방향으로 각각 열고 사용할 수 있게 설계했다.




또 현대차 최초로 스마트폰 듀얼 무선충전 시스템을 적용해 차량 안에서 스마트폰 2대를 무선으로 동시에 충전할 수 있게 했다. 1열 동승석 글로브 박스 상단에는 UV-C 자외선 살균 멀티 트레이를 장착했다. 이를 활용하면 자주 사용하는 휴대 물품을 위생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현대차 싼타페

▲현대차 싼타페

2.5 터보 가솔린 엔진을 품었다. 엔진은 최고출력 281마력, 최대토크 43.0kg·m의 힘을 발휘한다. 공인복합연비는 18인치 2WD 기준 11.0km/L다.


가속감이 기대 이상이다. 1.8t 가량의 공차중량을 지닌 차체가 상당히 부드럽게 움직여 만족스러웠다. 천천히 속도를 내면서 연료 효율성을 극대화시켜주는 설정이지만 운전자가 원한다면 꽤나 역동적인 주행도 가능하다.


현대차 싼타페

▲현대차 싼타페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은 내비게이션과 연동돼 부드럽게 작동한다. 가다 서다를 반복하는 도로에서도 전혀 이질감 없이 사용할 수 있다. 꽉 막힌 올림픽대로 등에서 사용하니 유용했다. 고속도로를 달릴 때도 차선을 잘 잡아줘 안정적인 주행을 돕는다.


△전방 충돌방지 보조 △차로 유지 보조 2 △내비게이션 기반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안전구간, 곡선로 포함) △고속도로 주행 보조 2 △직접식 감지 스티어링 휠 등 첨단 주행 보조 기능도 적용됐다.


중형 SUV의 기준을 논하기 위해서는 싼타페를 경험해봐야 한다. 효율성이 상당한데 수입 SUV와 비교하면 '가성비'도 수준급이라는 평가다.


현대차 싼타페

▲현대차 싼타페

현대차 디 올 뉴 싼타페 가솔린 모델의 가격은 3546만~4373만원부터 시작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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