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스뱅크는 고객들에게 매일 자동으로 이자를 지급하는 나눠모으기 통장이 출시 100일 만인 지난 24일 기준 100만명을 넘어섰다고 27일 밝혔다.
나눠모으기 통장은 지난 2월 14일 토스뱅크가 선보인 상품이다. 매일 고객들이 별도의 클릭 없이 이자를 자동으로 받고 일복리에 따라 돈이 불어나는 경험을 구현했다. 이같은 시도는 토스뱅크에서 처음 이뤄졌다.
이 기간 고객들이 보관한 금액 규모는 2조9000억원에 이른다. 일평균 약 290억원의 자금이 모인 셈이다. 고객들이 받은 총 이자 규모만 114억4000억원에 달한다. 1000만원 이상의 고액을 보관한 고객은 7.3%에 달한다.
고객들은 1인당 평균 2개의 나눠모으기 통장을 개설하고 사용했다. 고객 상당 수는 계좌에 별명을 지정해 나눠모으기 통장을 이용하고 있었는데, '여행 자금 모으기'가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했다. 그 뒤를 '적금·저축', '경조사비용', '식비·생활비'가 이었다.
나눠모으기 통장은 기존 토스뱅크통장에서 이용할 수 있었던, 매일 고객이 한 번 클릭할 때마다 이자를 받을 수 있도록 한 '지금 이자 받기'를 한 단계 업그레이드하며 등장한 상품이다. 고객들은 앱을 방문하는 등 별도 이자를 받기 위한 노력 없이 어제 쌓인 이자에 오늘 이자가 더해지는 '일 복리'의 경험을 누린다.
금리는 세전 연 2%이다. 예를 들어 나눠모으기 통장에 1억원을 예치한 고객의 경우 매일 세전 약 5400원 상당의 이자가 쌓이는 경험을 할 수 있다. 고객이 여러 개의 계좌를 개설하고 돈을 각각 나눠서 보관하고 있다면, 각 계좌별로 이자에 또 다시 이자가 쌓이는 일 복리가 적용된다.
금융 범죄의 위험도 차단했다. 토스뱅크는 고객 개인이 보유한 토스뱅크 통장을 통해서만 나눠모으기 통장으로 이체가 가능하도록 했다. 보이스피싱, 중고거래 사기 등 계좌를 이용한 각종 금융 범죄에 악용되는 것을 막기 위해서다. 고객들의 통장 개설과 관리에 자유가 부여된 만큼, 타행에서 직접 입금될 경우 발생할 수 있는 문제에 예방책을 뒀다.
토스뱅크 관계자는 “토스뱅크 통장을 보유한 고객이라면 누구나 나눠모으기를 이용할 수 있듯, 고객 편의를 한층 강화하며 혜택을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