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업 챙기며 사업 확장···이규복號 현대글로비스 ‘순항’

에너지경제신문 입력 2024.06.03 14:40

초대형 車 운반선 등 투자 지속···올해 매출액 26조~27조원 목표

배터리 재활용·중고차 등 신사업 활발···탄소중립 시대 대비도 ‘철저’

현대글로비스의 자동차운반선(PCTC) 글로비스 스텔라호.

▲현대글로비스의 자동차운반선(PCTC) 글로비스 스텔라호.

현대글로비스가 본업인 해운·물류 경쟁력을 강화하면서 배터리 재활용, 중고차 등 신사업 분야에서도 적극적인 움직임을 보이고 있어 눈길을 끈다. '재무통'으로 분류되는 이규복 대표가 선임된 이후 회사 체질을 개선하는 동시에 새로운 성장 동력까지 확보하며 순항하고 있다는 평가가 나온다.




3일 업계에 따르면 현대글로비스는 최근 배터리 재활용, 중고차 등 새로운 분야에서 존재감을 키워나가고 있다.


현대글로비스는 에코프로와 '전기차 사용후 배터리 재활용 전후방 사업 및 제조물류 자동화 솔루션 사업 협약'을 체결했다고 이날 밝혔다. 협약에 따라 양사는 국내외 재활용 사업 밸류체인 강화, 재활용 사업 운영 체계 최적화, 재활용 공정 자동화 구축 등 사업 전반에 걸쳐 협력하기로 했다.



현대글로비스는 물류 역량을 앞세워 국내외 배터리 재활용 분야에서 우위를 점한다는 생각을 하고 있다. 사업 확대를 위해 최근 제주도와 '전기차 사용 후 배터리 산업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맺기도 했다. 이를 통해 반납대상 배터리 운송을 추진하거나 에너지저장장치(ESS)를 제작하는 등 작업에 돌입한다.


중고차 시장 역시 현대글로비스가 눈독 들이고 있는 '새 먹거리'다. 일찍부터 '오토벨' 경매장을 운영하며 역량을 쌓았고 작년 말에는 미국 펜실베니아 중고차 경매장을 인수하는 등 해외 영토도 확장하고 있다. 신차 대비 2배 이상 큰 미국 중고차 시장은 물량 40%가 경매 방식으로 유통돼 사업 매력이 크다는 게 업체 측 설명이다.




올해 초에는 인천에 중고차 경매사업을 위한 신규 사업장을 마련했다. 수도권 내 추가 거점을 확보하면서 적극적인 시장공략에 나서기 위해서다. 현대글로비스는 중고차 거래 통계를 집계한 결과 지난 4월13일 기준 누적된 중고차 경매 출품 대수가 150만대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본업인 해운·물류업에서는 혁신을 추구하고 있다. 특히 미래 성장동력으로 발굴한 스마트물류솔루션 사업에 박차를 가하는 중이다. 스마트물류솔루션이란 상품의 입고·관리·분류·운송 등 물류 전과정에 인공지능(AI), 빅데이터, 로보틱스 등 다양한 소프트웨어·하드웨어 기술을 적용해 물류 효율성을 끌어내는 것을 의미한다.




현대글로비스는 지난해 물류 자동화 소프트웨어 전문성을 갖춘 국내 전문 정보기술(IT)기업 알티올을 인수했다. 현대글로비스는 알티올과 인수 시너지를 통해 이르면 내년 국내 물류자동화 시장에서 상위권에 자리하겠다는 목표를 세우고 있다. 미국 로봇 전문 기업인 보스턴다이내믹스에 지분투자를 감행한 것도 자동화 설비 역량 강화를 위한 포석이라는 해석이 나온다.


1조원을 들여 1만800대를 선적할 수 있는 초대형 자동차 운반선 6척을 들여오는 등 과감한 투자도 감행하고 있다.


탄소중립 시대에도 잘 대응하고 있다는 분석이다. 현대글로비스는 최근 자동차운반선(PCTC)에서 발생하는 배기가스를 포집·처리하는 시스템을 도입하기로 했다. 미국의 선박 배기가스 규제 확대에 앞서 대응 방안을 마련한 것이다. 구체적으로 미국 선박용 배기가스 처리업체 스택스 엔지니어링과 해양 배기가스 포집·제어를 위한 계약을 체결했다. 글로벌 환경단체 '오션클린업'과 파트너십을 체결하고 해양 플라스틱 쓰레기 처리를 위한 활동도 전개하고 있다.


이규복 현대글로비스 대표.

▲이규복 현대글로비스 대표.

업계에서는 현대차그룹 내 대표적인 '재무통'으로 분류되는 이 대표의 리더십 아래 현대글로비스가 외형을 확장하며 수익도 추구하는 '선순환 구조'를 그려나가고 있다는 평가가 나온다. 이 대표는 현대차에서 미주 지역 생산법인 최고재무책임자(CFO) 등을 역임하며 수익성 중심의 성장 전략을 잘 구사한 인물로 분류된다.


이 대표는 올해 연간 매출액 26조~27조원, 영업이익 1조6000억~1조7000억원을 달성하겠다는 목표를 설정한 상태다. 경기 침체로 인한 해운·물류 시장 악화 등 악재가 이음에도 작년(매출 25조6832억원, 영업이익 1조5540억원) 대비 높은 수치를 제시한 것이다.


양지환 대신증권 연구원은 보고서를 통해 “(현대글로비스는) 작년 1분기부터 이어진 전년 대비 영업이익 감소 흐름은 끝났다고 판단한다"며 “해운사업 수익성 개선이 올해 1분기에도 지속되고 있고 2분기 및 하반기에는 해운·유통 부문 수익성 개선이 추가적으로 가능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여헌우 기자 기사 더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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