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정부=에너지경제신문 강근주기자 고양특례시 대곡에서 양주시 장흥을 거쳐 의정부시까지 총 30.3km 구간을 동~서로 잇는 교외선이 오는 12월 운행재개를 앞두고 막바지 준비가 한창이다.
경기도는 운행재개 마지막 단계인 해당 지자체 관리 철도건널목(이하 청원건널목) 위-수탁 협약을 5월31일 맺었으며, 철도차량개량 입찰 계약은 오는 20일 체결할 예정이다.
청원건널목은 고양시 중대정리-성사리-선유2, 양주시 삼하리, 의정부시 신촌 등 5곳에 설치된다. 올해 9월까지 국가철도공단이 공사를 맡게 되며 사업비 29억원은 3개 지자체가 해당 건널목 수량 및 여건에 따라 각각 부담한다.
교외선은 현재 전철 운행이 불가해 운영비 절감을 위해 디젤기관차 2대, 객차 2대, 발전차 1대를 연결 운행한다. 경기도와 3개 시는 무선중련제어방식 디젤기관차를 도입할 예정으로 차량 개량에 필요한 22억원은 경기도가 30%, 3개 지자체가 70%를 부담한다. 차량 개량은 한국철도공사에서 맡게 된다.
교외선은 1963년 8월 설치된 뒤 관광-여객-화물 운송 등에 활용됐으나 2004년 운행적자를 이유로 운행이 중단됐다. 이후 출퇴근 불편 등으로 운행 재개 요구가 많아지면서 경기도와 고양-양주-의정부시가 국회와 국토교통부, 국가철도공단, 한국철도공사 협조를 받아 운행 중단 20년 만인 올해 12월 재개통하게 됐다.
당분간 평일-주말-휴일 등 일 20회 운행할 예정으로 정차하는 역은 대곡-원릉-일영-장흥-송추-의정부 등 6곳이다. 전 구간 기본요금 2600원이 적용될 계획이다. 교외선 운행이 재개되면 대중교통 이동시간이 45% 감소(현재 90분→개통 이후 50분)될 것으로 경기도는 전망했다.
박재영 경기도 철도항만물류국장은 14일 “교외선은 수도권 순환철도망 완성과 GTX-A, C를 연계할 주요 철도 인프라"라며 “교외선이 쉼 없이 운행되려면 통근-통학 및 관광여행에서 도민의 적극적인 이용이 필요하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