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마블 ‘나혼렙’, 덕심 제대로 잡았다…첫 달 매출 7000만달러 달성

에너지경제신문 입력 2024.06.18 10:54

韓 매출 40% 육박…美·日 등 글로벌 지역 흥행 성공
코어 게이머·애니 애호가 많아…원작 구현 역량 호평

넷마블

▲넷마블의 액션 역할수행게임(RPG) '나 혼자만 레벨업: 어라이즈' 대표 트레일러.

넷마블이 지난달 출시한 3차원(3D) 액션 역할수행게임(RPG) '나 혼자만 레벨업: 어라이즈(나혼렙)'가 출시 첫 달 누적 매출액이 1000억원에 달하며 승승장구하고 있다.




18일 앱 마켓 시장조사업체 센서타워에 따르면 나혼렙은 게임 출시일인 지난달 8일부터 이달 10일까지 약 5주 동안 구글 플레이스토어·애플 앱스토어 통합 7000만달러(약 966억원)의 수익을 거뒀다.


출시 후 한달간 전 세계 모바일 액션 게임 중 다운로드 1위, 매출 2위에 오르며 초기 흥행에 성공했다. 특히 국내 시장에 출시된 모바일 액션 게임 중에서는 다운로드·매출 순위 모두 1위에 올랐다.



'나혼렙'은 글로벌 누적 조회수 143억 뷰를 기록한 웹툰 및 동명의 웹소설 '나 혼자만 레벨업'의 지식재산권(IP)을 활용한 최초의 게임으로, 출시 전부터 원작 팬들의 많은 기대를 모았다.


이를 증명하듯 나혼렙을 플레이한 이들이 가장 많이 언급한 키워드는 '웹툰'이었다. 센서타워의 리뷰 분석에 따르면 유저들은 3D 애니메이션 아트 스타일, 핵 앤 슬래시 게임플레이, 그리고 내러티브 요소 등 원작을 충실히 반영하면서도 액션 게임 재미를 더한 게임성에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넷마블은 지난 3월 미디어 쇼케이스 당시 이 게임의 흥행 목표를 '글로벌 톱(Top) 순위 등극'으로 잡으면서 원작이 인기를 끈 한국과 북미, 일본 시장에서 흥행 가능성이 클 것으로 기대했다. 실제 국가별 매출 비중도 목표치에 근접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 시장 매출이 39.4%로 가장 많았고, 미국(16.9%), 일본(15.6%), 대만(4.8%), 프랑스(3.6%) 등이 뒤를 이었다. 센서타워 측은 “나혼렙은 올해 최근까지 기준 미국, 일본, 유럽 시장에서 가장 높은 성과를 거둔 모바일 게임"이라고 평가했다.




센서타워는 나혼렙의 성공 요인으로 넷마블의 만화·웹툰 IP 게임화 역량을 꼽았다. 나혼렙은 만화·애니메이션 IP 기반 모바일 게임 중 매출 6위를 기록했으며, '일곱 개의 대죄: 그랜드 크로스', '신의 탑: 새로운 세계'도 각각 8위와 22위를 차지했다.


센서타워 측은 “이용자층의 경우 게임을 집중적으로 즐기는 코어 게이머의 비율이 높았으며, 만화·애니메이션 애호가로 분류된 이용자층도 그다음으로 많았다"며 “글로벌 인기 웹툰을 완벽하게 게임에 구현해 주요 타겟층을 모두 아우르며 폭넓은 유저층을 끌어들이는 데 성공했다"고 분석했다.


나혼렙의 현지화 마케팅 역시 게임 흥행에 기여한 것으로 보인다. 센서타워 소셜 미디어 광고 분석 서비스인 '센서타워 패스매틱스'를 활용해 광고 성과를 측정한 결과 이 게임은 미국 시장에서 디지털 광고 지출 성과 12위, 광고 노출 수 10위에 올랐다. 일본 시장에서도 지난달 기준 현지 페이스북 광고 점유율 1위, 유튜브 광고 점유율 2위에 올랐다.


넷마블은 향후 글로벌 PC게임 플랫폼 '스팀'으로 영역을 넓힐 예정이다. 빠르면 내년 출시를 목표로 콘솔 플랫폼 확장도 계획하고 있다.



이태민 기자 기사 더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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