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4위 KB·한투 점유율 격차 1% 내외
점유율 초접전 양상…신경전도 치열
브랜드명 변경·수수료 인하 경쟁 多
국내 상장지수펀드(ETF) 시장 규모가 역대 최대인 150조원을 넘어선 가운데 자산운용사들 간 순위 경쟁도 더욱 치열해지고 있다. 특히 3위 자리를 놓고 KB자산운용과 한국투자신탁운용이 점유율 격차를 좁혀가면서 초접전 양상을 보이고 있다.
26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지난 24일 기준 국내 ETF 순자산액은 151조9799억원으로 지난 18일 처음으로 150조원을 돌파한 이후 일주일 만에 1조원 넘게 불어나는 등 가파른 성장세를 그리고 있다.
운용사별로 보면 삼성자산운용과 미래에셋자산운용 두 운용사가 양강 체제를 구축하고 있다. 삼성운용이 ETF 순자산 규모 59조282억원으로 선두를 달리고 있으며 미래에셋운용이 55조4432억원으로 뒤를 잇고 있다. 시장점유율은 각각 38.83%와 36.48%로 약 2.3% 차이다. 지난해 말 점유율 격차가 3% 넘게 났던 것과 비교하면 격차를 좁혀가고 있는 양상이다.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양사는 최근 간담회에서 간접적으로 경쟁사의 ETF 광고 방식을 지적하는 내용의 발언을 하는 등 신경전을 벌이기도 했다.
1·2위 경쟁만큼이나 KB운용과 한투운용 간 3위 쟁탈전도 치열하다.
KB운용과 한투운용의 시장 점유율은 각각 7.56%, 6.61%로 0.95% 차이다. 지난해 말까지만 하더라도 1.5%의 격차를 보였으나 최근 한투운용이 ETF 순자산 규모를 대폭 확대하면서 추격에 나섰다.
지난 24일 기준 한투운용은 자사 ETF 브랜드인 ACE ETF의 순자산 규모를 10조543억원으로 끌어올렸다. ETF 출시 이후 처음으로 10조원을 돌파한 것으로 지난해 말 순자산 규모가 5조9000억원 수준이었던 것과 비교하면 반년 새 두 배 가까이 늘렸다.
지난 2021년 배재규 한투운용 대표 취임 후 ETF 시장에서 공격적 마케팅을 펼치면서 인지도를 끌어올렸다. 배 대표는 삼성운용을 ETF 업계 1위로 만들면서 ETF의 아버지로 불리는 인물이다. 또 지난 2022년 자사 ETF 브랜드명을 기존 'KINDEX'에서 'ACE'로 변경한 것도 성장세에 한몫했다는 분석이다, 업계에서는 이 속도대로라면 한투운용이 연내 KB운용을 밀어내고 3위에 올라설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과거 부동의 3위로 여겨졌던 KB운용도 최근 3위 사수에 집중하는 양상이다.
KB운용은 이날 자사 ETF 14종목을 상장 폐지했다. ETF 상품이 우후죽순 생겨나는 상황에서 차별화된 ETF로의 '선택과 집중' 전략을 취한 것으로 풀이된다. 또 기존 ETF 브랜드인 'KBSTAR'의 리뉴얼 작업도 진행 중이다. KB운용은 구체적인 시기는 정해지지 않았지만 다음 달 중으로 새 ETF 브랜드를 공개할 예정이다.
중소 자산운용사들도 수수료 인하를 통한 경쟁력 확보에 나섰다.
ETF 시장 점유율 5위인 신한자산운용이 지난해 수수료를 0.05%로 책정한 'SOL 미국 테크 TOP10 ETF'를 상장한 바 있다. 당시 0.05%는 업계에서 가장 낮은 수수료로 주목을 받았다.
이에 맞서 점유율 6위인 한화자산운용도 최근 미국 기술주 ETF 상품인 'ARIRANG 미국테크10iSelect'의 수수료를 기존 0.5%에서 0.01%로 낮추기로 했다.
국내 한 자산운용사 관계자는 “중소 자산운용사의 경우 수수료 인하를 투자자 유입 전략으로 사용하고 있고 브랜드명 변경 관련해서도 내부에서 이야기가 많이 나오고 있다"며 “앞서 브랜드명을 바꾼 이후 점유율이 높아진 사례들이 많기 때문에 중소형 운용사들도 브랜드명 변경을 신중하게 고려하는 분위기"라고 귀띔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