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환경국민신탁(국민신탁)은 산림 및 녹지 보호 사업과 국내 해양 및 연안의 해조류, 해초류 및 갯벌에서 발생하는 해양 블루카본 개발 및 생물다양성 보호 사업의 신뢰성을 확보하고 운영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디지털 전환을 추진할 예정이라고 19일 밝혔다.
국민신탁은 이를 위해 고품질 탄소배출권 개발 및 DMRV(데이터 기반 측정, 보고, 검증) 서비스 전문 기후테크 기업인 올인카본 주식회사와 전략적 협력 계약을 체결했다.
올인카본은 이번 파트너십을 통해 국민신탁과 협력해 자사의 블록체인, IoT 및 IT 기술을 바탕으로 국내산 탄소배출권을 개발하는 데 신뢰성과 효율성을 높일 예정이다.
또한 올인카본에서 추진하고 있는 해양 폐그물을 활용한 열분해유 생산에서 창출되는 고품질 탄소배출권 개발 사업을 국민신탁의 해양 생물다양성 보호 및 블루카본 개발 사업과 연계하여 공동으로 추진하기로 합의했다.
전재경 국민신탁 대표이사는 “이번 협력 약정을 통해 그간 자연유산을 취득하여 미래세대에 넘겨주던 국민신탁의 전통적인 환경보전 활동을 넘어, 과학적 기반의 탄소 감축 활동을 통해 자연환경자산의 탄소흡수권 신뢰성 확보와 사업 운영의 디지털화에 따른 효율성 증대를 동시에 달성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