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년 比 7.1%↑···2분기 연속 역대급 실적
영업이익률 13.2% 달성···“고수익차 중심 판매 지속”
기아가 2개 분기 연속 역대 최대 실적을 경신했다. 고부가가치 차종 판매가 늘어난데다 '환율효과' 등이 더해진 영향으로 풀이된다.
기아는 26일 콘퍼런스콜로 기업설명회(IR)를 열고 연결 기준 2분기 경영실적을 발표했다. 이 시기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각각 27조5679억원, 3조6437억원을 기록했다. 전년 동기 대비 5.0%, 7.1% 오른 수치다.
2분기 자동차 판매 대수가 79만5183대로 작년보다 1.6% 줄었지만 실적은 오히려 좋아졌다. 당기순이익은 2조9566억원이었다.
고금리 기조 지속으로 글로벌 산업수요가 제한적인 성장세를 보인 가운데 국내외 공장의 전동화 전환에 따른 생산 공백과 가용재고 부족, 일부 소형 차종 단산에 따른 판매 감소 영향 등으로 자동차 판매 자체는 줄었다는 게 업체 측 설명이다.
다만 고수익 차량 중심 판매와 미국 등 고수익 선진 시장에서의 선전에 따른 가격 상승 및 믹스 개선 효과, 업계 최저 수준의 인센티브, 원자재가 하락에 따른 재료비 감소, 우호적 환율 효과로 수익성 확대가 지속된 것으로 보인다.
특히 2분기 매출원가율은 매출 확대와 재료비 감소로 전년 동기보다 1.0%포인트 개선된 75.9%를 기록했다. 이는 역대 최저 수준이다. 판매관리비율은 전반적인 영업 관련 비용 증가 영향으로 전년 대비 0.8%포인트 상승한 10.9%를 기록했다.
영업이익률의 경우 13.2%를 기록하며 올해 1분기 영업이익률 13.1%를 넘어 역대 최고치를 달성했다.
기아는 지정학적 리스크 지속과 세계 주요국 리더십 변화에 따른 변동성 확대, 고금리·고물가에 따른 소비자의 구매 심리 위축 등 불안정한 대외 환경에 따른 어려운 경영환경이 이어질 것으로 보고 있다.
이에 따라 전기차 수요 성장세 둔화에 따른 업체 간 경쟁 심화 등 자동차 시장의 변화를 예의주시한다는 방침이다. 또 시장 상황과 수요에 기반한 유연 생산 시스템으로 적정 재고를 유지하고 최적의 인센티브 전략을 운영함으로써 수익성 확대와 고객 가치 제고를 동시에 추진할 계획이다.
국내에서는 하이브리드 라인업을 갖춘 인기 레저용차량(RV)의 판매 확대를 지속하는 동시에 EV3 신차 출시, EV6 상품성 개선 모델 판매를 본격화해 전기차 대중화를 선도하겠다고 밝혔다.
미국에서는 효율적인 인센티브 정책으로 잔존가치를 향상시켜 브랜드 가치 제고를 이어가면서 쏘렌토 하이브리드 상품성 개선 모델, 카니발 하이브리드, K4 등 신차 판매를 중심으로 수익성과 판매 물량 확대를 모두 추진한다고 설명했다.
유럽에서는 EV3와 EV6 상품성 개선 모델을 출시해 전기차 라인업을 강화하는 동시에 실수요에 기반한 전기차와 하이브리드 모델의 최적 공급, 소형차 공급 확대로 상반기 판매 부진을 만회한다는 생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