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정은 기회”…현대차·기아, 저평가 매력 부각

에너지경제신문 입력 2024.07.29 15:55

현대차·기아 이달 들어 10% 이상 급락

29일 반등하긴 했지만 단기 조정세 불가피

美시장 우려 미미…밸류에이션 매력 주목

현대차 생산라인.

▲현대차와 기아의 주가가 역대급 호실적에도 조정받고 있다. 사진은 현대차 생산라인. 에너지경제신문DB

현대차와 기아의 주가가 역대급 호실적에도 조정받고 있다. 증권가에서는 현대차와 기아의 경우 3분기 동안은 단기 조정이 불가피하다면서도 낮아진 주가로 인해 저평가 매력이 부각될 가능성이 높다고 전망했다.




29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현대차와 기아는 지난 7월1일부터 이날까지 각각 10.31%, 11.51% 하락했다. 현대차는 지난 25일 사상 최대 분기 실적을 발표했지만, 26일 3.18% 하락 마감했다. 특히 26일에는 장 초반 7% 이상 급락해 시가총액이 48조원대까지 추락하기도 했다. 다만 이날 현대차 주가가 4.93% 상승하면서 53조원대로 회복했다.


현대차와 기아의 주가 부진은 올해 하반기와 내년 상반기 실적 불확실성이 커진 탓이다. 미국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정치적 불확실성이 높아지고 있는 데다, 시장 경쟁 심화까지 겹친 영향을 받은 것으로 풀이된다.



미국 시장에서 글로벌 완성차 수요는 1600만 대에서 정체돼 있다. 이에 따라 미국 시장을 둘러싼 완성차 업체들의 치열한 시장 점유율 확보 경쟁이 벌어질 가능성이 높다는 전망이 지배적이다. 포드와 제너럴모터스(GM) 등 자동차 대표주로 꼽히는 종목들도 하반기 성장성에 대한 우려에 주가가 10% 이상 하락하기도 했다.


증권가에서도 하반기 현대차와 기아의 단기 조정이 불가피하단 전망을 내놓고 있다. 이에 따라 목표주가를 내려잡는 중이다. 실제 KB증권은 26일 현대차의 목표주가를 기존 34만원에서 32만원으로 낮춰잡았다. 같은 날 삼성증권도 현대차의 목표주가를 40만원에서 36만원으로 하향 조정했다. 다만 삼성증권은 이날 기아의 목표주가를 기존 17만5000원에서 15만5000원 낮췄다.




김석환 미래에셋증권 연구원은 “미국 포드는 특히 전기차 부문에서 11억달러의 큰 손실이 발생했는데, 이는 현대차와 기아는 물론 글로벌 자동차 메이커들 전반의 공통 문제라고 볼 수 있다"며 “늘어나는 재고로 인해 가격 인하와 생산 감소 영향으로 하반기 실적 전망이 불투명해진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현대차와 기아의 주가 전망에 대해선 여전히 긍정적이다. 현대차와 기아는 GM, 포드와 달리 하반기 우려가 적고, 여전히 밸류에이션(실적 대비 주가 수준)은 매력적인 구간이란 평가다.




또 하반기에는 물량효과보다는 달러 강세와 미국 중심 Mix 개선(고부가가치 차량 판매 비중 조정), 재료비 감소 효과 지속, 하이브리드전기자동차(HEV) 판매 확대 등을 통해 견조한 실적을 이어갈 가능성이 높다는 분석이다.


윤혁진 SK증권 연구원은 “올해 하반기 미국 자동차 시장에 대해 보수적인 의견을 내놓고 있어 과거 어느 때보다 미국 이익 기여도가 높아진 현대차의 하반기 실적에 대해서 우려가 있을 수 있다"면서도 “현대차는 GM, 포드와 달리 전기차(EV) 시장의 급랭을 HEV로 커버하고 있기 때문에 하반기 실적도 긍정적으로 봐야 한다"고 설명했다.


최근 주가 조정을 매수 기회로 활용해야 한다는 조언도 있다. 이재일 유진투자증권 연구원은 “현대차와 기아의 경우 과거 사례 및 한미 FTA 고려시 일방적 관세부과가 어렵다는 점과 믹스 효과 및 안정적 매출원가율로 하반기 실적우려가 높지 않다는 점, 유연생산 체제를 통해 IRA 불확실성 극복 가능하다는 점, 신시장 공략에 적극적이라는 점을 고려해야한다"며 “현재도 상승 모멘텀은 존재한다고 판단하고, 단기 주가 조정을 매수 기회로 활용할 것을 추천한다"고 말했다.


현대차와 기아의 주주환원책도 지속되고 있는 하방경직성을 확보, 반등을 모색할 것이란 전망도 나오는 중이다. 시장에서는 현대차의 경우 올해 예상 주당배당금 약 6800원을 감안한 시가배당률은 6%로 추산하고 있다. 기아의 경우 올해도 총 주주환원율을 31%을 유지하면, 실적에 대한 배당은 7000원, 자사주는 8000억원으로 관측하는 중이다.


조수홍 NH투자증권 연구원은 “현대차와 기아의 주주환원율은 매력적"이라면서 “현대차의 경우 하반기에 1분기 취득한 자사주 매입분 중 미소각 잔여분 50%에 대한 소각도 이뤄질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3분기 이후 4분기에는 긍정적인 주가 흐름을 이어갈 것"이라고 관측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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