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익성 입증한 삼성D…이번엔 ‘게이밍 모니터’ 정조준

에너지경제신문 입력 2024.08.04 11:17

1분기 실적부진, 2분기서 바로 털어내

애플 ‘아이패드 프로’ OLED 공급 주효

QD-OLED 모니터로 게이머 공략 계획

아이폰16 등에 패널 제공… “호재 가득”

삼성D

▲지난해 부산 벡스코에서 열린 '지스타 2023'에 참가한 게이머들이 삼성디스플레이 QD-OLED 모니터로 '검은사막'을 즐기고 있다.

올 1분기 다소 부진한 실적을 냈던 삼성디스플레이가 2분기 곧바로 수익성 개선을 입증했다. 주요 고객사의 신제품 수요에 대응하며 정보기술(IT)용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패널 공급을 확대한 결과다.




하반기의 경우 폭풍성장 중인 '게이밍 모니터' 시장을 적극 공략하며 호실적을 이어간다는 전략이다. 여기에 스마트폰 신작 출시도 삼성디스플레이의 실적에 날개를 달아줄 전망이다.


4일 업계에 따르면 삼성디스플레이는 올해 2분기 연결 재무제표 기준 매출 7조6500억원, 영업이익 1조100억원을 기록했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18%, 영업이익은 20% 증가했다.



애플 아이패드 프로에 OLED 패널을 공급한 게 주효했던 것으로 평가된다.


애플은 지난 5월 자사의 태블릿PC인 새 아이패드 시리즈를 공개했다. OLED를 적용한 첫 아이패드여서 높은 관심을 받았다.




태블릿PC의 경우 통상 6인치 크기인 스마트폰보다 패널 면적이 약 4배 더 크다. 그만큼 태블릿PC용 OLED 평균판매가격(ASP)도 스마트폰용 OLED보다 약 3~4배 더 비싼 것으로 알려졌다. 삼성디스플레이는 아이패드 11인치 제품에 OLED 패널을 공급했다.


이로써 삼성디스플레이는 1개 분기만에 성장세를 이어갈 수 있게 됐다. 앞서 회사는 올해 1분기 매출과 영업이익이 각각 전년 동기 대비 역성장했다.




시장에선 삼성디스플레이가 하반기에도 실적 성장 기조를 이어갈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게이밍 모니터 시장의 고성장세에 발맞춰 차별화된 프리미엄 제품을 잇달아 선보이고 있는 점이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란 이유에서다.


시장조사업체 퓨처마켓인사이츠에 따르면 지난해 98억달러(약 13조원) 수준이던 글로벌 게이밍 모니터 시장은 오는 2033년 184억달러(약 25조원)로 2배가량 규모가 커질 전망이다.


게이밍 모니터는 게임에 최적화된 모니터다. 최근 들어 게임 산업의 성장과 함께 급증한 게이머들을 중심으로 빠른 응답 속도의 고주사율 모니터에 대한 니즈가 커지고 있다.


삼성디스플레이는 퀀텀닷(QD)-OLED 모니터를 앞세워 게이머 사로잡기에 나섰다. QD-OLED는 블루 OLED에서 나온 빛이 QD 발광층을 통과하며 색을 만들어내는 자발광 기술이다. 빠른 응답 속도, 높은 색재현력 등 대형기기에 최적화된 특성을 가지고 있다.


삼성디스플레이는 현재까지 글로벌 모니터 브랜드 10개사와 협력해 90종 이상의 QD-OLED 모니터를 출시했다. 출시 제품의 상당수는 게이밍 특화 모니터로, 높은 몰입도와 임장감을 원하는 게이머들에게 좋은 평가를 받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회사는 소비자 니즈에 맞춘 QD-OLED 모니터 라인업을 지속 확장한다는 계획이다.


최근 들어 게이밍 모니터 내 OLED 침투율이 높아지고 있어 관련 제품 라인업 확대는 수익 성장에 힘을 실어줄 것으로 예측된다.


업계 한 관계자는 “화려한 그래픽과 빠른 화면 전환 속도가 필요한 게임이 늘어나면서 기존 액정표시장치(LCD)에서 최근엔 OLED 패널이 탑재된 게이밍 모니터가 각광 받는 추세"라며 “다양한 OLED 제품을 많이 보유할수록 소비자들의 선택을 받을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3분기부터 고객사인 스마트폰 제조사들의 신제품 출하로 계절적 성수기가 시작된다는 점도 호재다.


삼성디스플레이는 오는 9월 공개 예정인 4종의 아이폰16 시리즈에 OLED 패널을 공급한다. 앞서 지난달 출시된 삼성전자의 폴더블폰 갤럭시 Z6 시리즈에도 OLED 패널을 공급 중이다.



김윤호 기자 기사 더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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