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컴, 日 시장 진출 본격화…전자문서 이어 금융 공략

에너지경제신문 입력 2024.08.06 15:40

이노핀·日 알코즈와 맞손…AI 생체인식 솔루션 공급

올 초 클립소프트 인수…전자문서 시장 진출 시너지

한컴본사

▲경기 성남시 한글과컴퓨터 본사 전경.

한글과컴퓨터가 일본 디지털 데이터 시장 공략에 속도를 내고 있다. 올 초 전자문서 시장 진출을 선언한 데 이어 금융 시장으로 범위를 넓히고 있다.




한컴은 국내 금융 인공지능(AI) 기업 이노핀·일본 AI 핀테크 스타트업 알코즈와 3자 협약을 맺었다고 6일 밝혔다.


한컴과 이노핀은 이번 제휴를 통해 한컴이 2대 주주로 있는 페이스피의 AI 생체인식 솔루션을 현지 금융기관에 공급할 예정이다.



페이스피는 스페인의 AI 생체인식 기업으로 스페인과 프랑스 증권거래소에 상장돼 있다. 안면·지문·동공·음성 등 다양한 AI 기반 신원 인증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특히 안면인식 기술에서 중요한 안티스푸핑(가짜 판별) 역량이 눈길을 끈다. 정면 이미지만으로 본인을 인증하는 차세대 패시브 방식을 적용했다.




알코즈는 글로벌 투자은행(IB) 출신 인물들이 주축이 돼 설립한 일본 기업이다. AI 데이터 분석을 바탕으로 한 투자 운용 알고리즘 개발과 금융기관 대상 빅데이터 컨설팅 및 솔루션을 지원한다.


이노핀은 현재 일본의 증권사 등 금융기관에 금융 AI 알고리즘을 공급하고 있다. 한컴은 알코즈의 탄탄한 현지 금융기관 네트워크와 이노핀의 시장 진입 능력을 전략적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3사는 이번 협약을 계기로 사업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한다는 방침이다.




한컴은 이에 앞서 지난 1월 일본 전자문서 시장 공략을 위해 전자문서 전문 기업 클립소프트를 인수했다. 6000개가 넘는 국내외 디지털 데이터화 성공 사례를 보유하고 있다. 한컴의 문서 생성·데이터화 기술과 클립소프트의 데이터 시각화·전자서식 기술의 결합을 통해 전자문서 시장을 넘어 디지털 데이터 선도 기업을 목표로 사업을 추진해 나간다는 전략이다.


일본은 초고령 사회로 진입한 데다 디지털 역량이 다소 부족하다는 평가를 받는 만큼 관련 시장이 블루오션으로 떠오르고 있다. 이에 따라 각 사가 보유한 최신 기술들이 현지 시장에서 경쟁력을 발휘할 것으로 회사 측은 기대하고 있다.


김연수 한컴 대표는 “시장이 요구하는 보안 수준이 점차 높아지고 있지만 페이스피의 첨단 안면인식 기술은 글로벌 환경에서 충분한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며 “이번 협약이 양국의 AI 산업과 시장 가치를 높이는 의미 있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태민 기자 기사 더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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