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나항공, 2Q 영업손실 312억원…적자 전환

에너지경제신문 입력 2024.08.14 17:27

“유가 상승에 인건비·운항 비용 증가 영향”

아시아나항공 CI

▲아시아나항공 CI

14일 아시아나항공은 별도 재무제표 기준 올해 2분기 매출액 1조7355억원, 영업손실 312억원, 당기순손실 1492억원을 기록했다고 공시했다.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매출은 10.6% 증가했고 영업이익과 당기 순이익은 적자 전환했다.


아시아나항공 관계자는 “항공 여행 수요 증가에 맞춰 여객 노선 공급을 지속 확대해 2분기 매출액이 역대 2분기 중 최대 수준"이라며 “다만 유가 상승과 일시적 인건비·사업량 증가 및 환율 상승에 따른 운항 비용 증가 등의 영향으로 적자로 돌아섰다"고 설명했다.



유류비는 전년 대비 861억 늘어 전체 영업 비용의 32%를 차지했다. 또한 2023년 임금 인상 소급분 지급 등에 따른 일시적인 인건비 증가분 519억원도 추가됐다.


당기 순손익 역시 지속적인 원-달러 환율 상승의 영향으로 외화 환산 손실 856억원을 기록함에 따라 적자폭이 커졌다.




2분기 여객 사업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6% 증가한 1조1319억원으로 집계됐다. 아시아나항공은 뉴욕·시애틀 등 미주 장거리 노선 좌석 공급을 확대했고 도야마·아테네·베네치아 등 고수익 부정기 운항을 실시했다.


2분기 화물 사업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4.1% 증가한 4297억원으로 나타났다. 이는 미주 노선 화물기 공급 증대를 통한 전자 상거래·전자 제품·계절성 신선 화물 수요 유치 확대 및 유럽·일본 노선 신규 수요 발굴에 따른 것으로 분석된다.




한편 아시아나항공은 3분기 뉴욕, 로마 등 주요 장거리 노선의 공급을 확대하고, 7~8월 성수기 북해도, 다낭, 멜버른 등 주요 관광노선의 부정기편 운항 등을 통해 실적 개선을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화물 사업은 휴가 시즌 비수기(7~8월) 단발성 수요를 확보하고 9월 성수기 진입에 따른 수요 유치로 수익성을 극대화할 계획이다.


아시아나항공 관계자는 “하계 최대 성수기·추석 연휴 등을 통해 수익성 개선에 총력을 가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박규빈 기자 기사 더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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