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약금 없는 간단한 ‘사전예약’ 절차…허수 존재 우려
르노 그랑 콜레오스 대비 ‘가성비’ 떨어진다는 시각도
KG모빌리티의 신차 '액티언'이 출시를 눈앞에 두고 있다. 사전예약이 5만대가 넘을 정도로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가운데 일각에선 '실구매로 이어질 수 있을지 의문'이라는 주장이 나오고 있다.
본인 인증만 하면 되는 간단한 사전예약 절차로 인해 많은 허수가 포함됐을 뿐만 아니라 옵션 대비 가격경쟁력도 경쟁 차량 대비 떨어진다는 평가다.
19일 업계에 따르면 KG모빌리티는 오는 20일 신차 액티언을 출시하고 고객 인도를 시작한다. 액티언은 창사 이래 역대 최고 사전예약 대수인 5만5000대를 기록했다.
액티언은 세련되고 다이내믹한 쿠페 스타일의 도심형 SUV다. 2005년 선보인 1세대 액티언을 계승한 차량으로 소비자들의 향수를 불러일으키며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KGM 관계자는 “기존 SUV 스타일에 대한 익숙함보다 나만의 개성을 위해 과감하게 투자하고 다양하게 표현하는 새로운 문화가 자리 잡으며 소비패턴이 달라졌기 때문에 새롭게 선보이는 액티언에 대한 반응이 폭발적인 것"이라고 설명했다.
반면 일부 소비자들 사이에선 '지나친 마케팅'이라는 지적이 나왔다. 일반적으로 알려진 '사전계약'의 경우 소정의 계약금을 걸고 차량의 상세 사양까지 결정하는 단계인 반면 KGM이 홍보하고 있는 '사전예약'은 본인 인증만 하면 완료되는 간단한 절차기 때문이다.
자동차 커뮤니티의 한 네티즌은 “본인 인증 이후 더 절차가 있을 줄 알았는데 바로 예약자로 등록돼서 당황스러웠다"며 “사전예약보단 알림설정에 가까워 보인다"고 말했다.
뿐만 아니라 할리스 커피를 받기 위해 사전예약을 했다는 소비자들도 있었다. KGM은 액티언 사전예약 5만명에게 할리스 커피 기프티콘을 지급하는 이벤트를 진행했다.
액티언의 가격경쟁력에 의구심을 갖는 소비자들도 있다. 특히 비슷한 시기 출시된 경쟁 차량 르노코리아 '그랑 콜레오스'보다 옵션 대비 가성비가 떨어진다는 의견이 주를 이뤘다.
자동차 커뮤니티의 한 네티즌은 “액티언의 디자인은 너무 잘 나왔지만 가격 대비 사양이 아쉽다"며 “그랑 콜레오스 뿐만 아니라 기아 스포티지와 비교해도 메리트 없는 가격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액티언의 판매 가격은 △S7 3395만원 △S9 3649만원으로 책정됐다. 그랑 콜레오스는 2.0 가솔린 터보 2WD 기준 테크노 3495만원, 아이코닉 3495만원, 에스프리 알핀 3495만원으로 구성됐다.
가장 낮은 급 차량 기준 액티언이 100만원 저렴해 경쟁력이 있어 보이지만 상세 옵션을 따져보면 그랑 콜레오스의 최저 트림의 사양이 다양하다.
그랑 콜레오스는 액티언보다 100만원 비싸지만 메모리시트, 어라운드뷰, 파워테일게이트, 후측방(사각지대) 경보 기능이 기본 탑재됐다. 이 기능들은 주행에 큰 영향은 없지만 큰 편의를 제공하기 때문에 한국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기능들이다.
해당 기능들은 액티언의 고사양 트림 S9(3649만원)에 탑재됐는데 이 트림의 가격은 그랑 콜레오스의 하이브리드 모델(3777만원)과 큰 차이가 없다. 최근 증가하는 하이브리드 수요를 고려한다면 큰 메리트가 없는 가격이라는 분석이다.
액티언의 1.5 터보 엔진에 대한 우려도 나왔다. 커뮤니티의 한 소비자는 “차체는 커졌는데 엔진은 코란도 시절부터 이어온 1.5 터보엔진 6단 미션이라 주행이 답답할 것 같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KGM 관계자는 “이전과 같은 파워트레인이 적용된 것은 맞지만 적절한 변경을 통해 액티언 최적의 엔진을 탑재했다"며 “추후 출시 모델들엔 7단, 8단 미션을 탑재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어 “액티언의 170마력 정도면 도심에서 일상적인 주행을 즐기기에 충분한 힘"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KGM은 액티언 판촉 활동에 온 힘을 다하고 있다. 업계 최초로 포털사이트 네이버에 '브랜드 스토어'를 열고 차별화된 고객 구매 경험을 제공한다. 또 곽재선 KGM 회장은 튀르키예, 독일 등 해외 시장을 방문해 직접 세일즈에 나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