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화자 의도까지 파악…‘알잘딱깔센’ 삼성전자 AI 가전 음성 제어

에너지경제신문 입력 2024.08.26 08:47

빅스비, 딱딱한 단문 명령 아닌 긴 문장도 이해하고 동작 가능
‘비스포크 AI 냉장고 패밀리허브’, 맞춤형 스크린 이미지 생성

삼성전자 모델이 업그레이드된 인공 지능(AI) 음성 비서 '빅스비(Bixby)'가 적용된 비스포크 AI 가전을 소개하고 있다. 사진=삼성전자 제공

▲삼성전자 모델이 업그레이드된 인공 지능(AI) 음성 비서 '빅스비(Bixby)'가 적용된 비스포크 AI 가전을 소개하고 있다. 사진=삼성전자 제공

삼성전자는 '비스포크 AI 가전'에 업그레이드된 인공 지능(AI) 음성 비서 '빅스비(Bixby)'가 적용돼 자연어 기반으로 맥락을 이해하는 음성 명령으로 가전을 더욱 손쉽게 제어할 수 있게 된다고 26일 밝혔다.




이를 통해 한 문장에 여러가지 명령(Multi-intent)을 담아 말해도 가전 제품이 각 의도를 이해할 수 있고, 앞의 대화를 기억해 다음 명령까지 연결해 수행할 수 있으며(Multi-turn) 기기 관련 궁금증과 답변을 말로 묻고 바로 확인할 수 있어 음성 제어 경험이 한층 편리해진다.


예를 들어 “에어컨 26도로 맞춰주고 오후 5시까지 세탁 끝내줘"라고 서로 다른 명령을 한 번에 말해도 각 명령을 이해하고 수행한다. 또한, “이번 달 세탁기가 절약한 에너지 양 알려줘"라고 말한 뒤 “아, 사용 요금은?"이라고 말해도 두 가지 내용을 모두 알아듣고 답변해준다.



삼성전자 AI 가전의 기기 매뉴얼과 사용 팁도 음성으로 편리하게 확인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세탁기 통세척을 어떻게 하지?"나 “에어컨 필터를 어떻게 갈지?" 등 제품 사용 방법을 질문을 하면 제품이 사용자의 의도를 곧장 파악하고 사용 방법을 음성으로 전달한다. 또 골프 의류나 아기 옷 등 특별한 관리가 필요한데 어떻게 세탁해야 할 지 모르는 경우에도 음성으로 질문을 하면 적절한 세탁코스를 추천 받을 수 있다.




따라서 소비자가 번거롭게 매뉴얼 찾거나 서비스센터에 연락하지 않아도 손쉽게 제품 관련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다.


신규 빅스비 업데이트가 적용되는 제품은 올해 출시된 △비스포크 AI 패밀리허브 냉장고 △비스포크 AI 콤보 △비스포크 AI 스팀 △비스포크 AI 무풍 갤러리 에어컨이며, 적용 제품은 순차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비스포크 AI 패밀리허브 냉장고 사용자라면 '생성형 배경 화면(Generative Wallpaper)' 기능으로 나만의 배경화면 만들기도 가능하다.


사용자가 자연·꽃·이벤트·음식 등 7가지 테마와 수채화·유화·일러스트 등 6가지 아트 스타일 중 원하는 항목을 선택하면 맞춤형 이미지를 생성해준다.



박규빈 기자 기사 더 보기

0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