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평판연구소, 8월 공기업 대상 빅데이터 분석 결과 발표
2위 도로공사, 3위 한전KPS, 4위 가스공사, 5위 부동산원
3년간 총합 43조원 영업적자, 최근 5분기 연속 흑자 반등
3년간 총합 43조원의 영업적자를 기록한 한전이 최근 5분기 연속 영업흑자를 기록 중이다. 이러한 영향으로 최근 공기업 브랜드평판 조사에서 1위를 기록했다.
29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에 따르면 빅데이터 분석 결과 8월 공기업 브랜드평판 조사에서 한국전력공사가 1위, 한국도로공사가 2위, 한전KPS가 3위를 기록했다.
공기업(公企業)이란 국가 또는 지방 자치 단체가 출자했거나 대부분의 지분을 소유하는 기업을 말한다. 즉, 공기업은 국가나 지방 자치 단체가 수행하는 사업 가운데 기업적인 성격의 것을 수행하는 기관이라고 할 수 있다. 이 기업적인 성격이란 정부가 물품, 또는 그 서비스를 국민에게 제공할 때에 그 대가(對價)를 받아들이는 경우를 가리킨다. 이것은 넓은 의미에서 일반 행정적인 사업과는 구분되고 있다.
공기업 브랜드평판에 분석한 공기업 브랜드는 직원 정원이 50인 이상이고, 자체수입원이 총 수입액의 2분의 1이상인 공공기관에서 기획재정부 장관이 지정한 기관이다.
기업평판연구소는 공기업 32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해 2024년 8월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2024년 7월 29일부터 2024년 8월 29일까지의 브랜드 빅데이터 5730만483개를 분석했다. 지난 7월 공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6728만7241개와 비교하면 14.84% 줄어들었다.
8월 공기업 브랜드평판 순위는 △한국전력공사 △한국도로공사 △한전KPS △한국가스공사 △한국부동산원 △한국철도공사 △주택도시보증공사 △인천국제공항공사 △한국수력원자력 △한국수자원공사 △한국토지주택공사 △한국마사회 △한국석유공사 △한국전력기술주식회사 △한국공항공사 △한국지역난방공사 △강원랜드 △한국중부발전 △한국조폐공사 △한국남부발전 △한국남동발전 △한국서부발전 △해양환경공단 △한전KDN △한국동서발전 △한국가스기술공사 △주식회사 에스알 △한국광해광업공단 △대한석탄공사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 △그랜드코리아레저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 순으로 분석됐다.
공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한전 브랜드는 △참여지수 133만2332 △미디어지수 185만6232 △소통지수 169만5169 △커뮤니티지수 299만918 △사회공헌지수 1만134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88만5996으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596만4624와 비교해보면 32.21% 상승했다.
한전은 2021년부터 2023년까지 3년간 총합 43조원의 영업적자를 기록했다. 하지만 작년 3분기부터 올해 2분기까지 5분기 연속 흑자를 기록하며 실적 반등세를 보이고 있다. 증권가 컨센서스에 따르면 올해 7조4000억원 이상의 영업흑자가 예상된다.
2위 도로공사 브랜드는 △참여지수 97만7715 △미디어지수 137만3730 △소통지수 120만5597 △커뮤니티지수 390만9477 △사회공헌지수 1만746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48만3982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621만5724와 비교해보면 20.40% 상승했다.
3위 한전KPS 브랜드는 △참여지수 141만8749 △미디어지수 150만4019 △소통지수 120만3320 △커뮤니티지수 160만8753 △사회공헌지수 674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74만1585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645만189와 비교해보면 10.99% 하락했다.
4위 가스공사 브랜드는 △참여지수 78만4745 △미디어지수 112만8236 △소통지수 98만5221 △커뮤니티지수 110만3215 △사회공헌지수 3만21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03만1633으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421만9681과 비교해보면 4.46% 하락했다.
5위 부동산원 브랜드는 △참여지수 43만7399 △미디어지수 62만50 △소통지수 52만4832 △커뮤니티지수 136만7134 △사회공헌지수 382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95만3238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496만2918과 비교해보면 40.49% 하락했다.
구창환 한국기업평판연구소 소장은 “2024년 8월 공기업 브랜드평판 결과, 한국전력공사 브랜드가 1위로 분석됐다. 공기업 카테고리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해보니 7월 공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6728만7241개와 비교하면 14.84%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8.55% 상승, 브랜드이슈 6.74% 상승, 브랜드소통 5.17% 상승, 브랜드확산 33.65% 하락, 브랜드공헌 14.16% 하락했다"라고 분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