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포비아’ 잡는다…민·관·정 대응책 마련 총동원

에너지경제신문 입력 2024.09.03 14:32

완성차·배터리 업계 “배터리 화재 예방 안전설계·S/W 도입”

국토부, 내년부터 배터리 사전 인증제, 제조부터 폐기까지 추적

소방청, 전기차 충전 구역에 연기 감지·스프링쿨러 설치 확대

전기차 화재 진압 훈련

▲지난 2일 서울 서초구 매헌시민의 숲 공영주차장에서 열린 서초구·서초소방서 전기차 화재 대응 소방 합동훈련에서 소방관들이 진화작업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전기차 판매량이 뚝 떨어진 것으로 확인되면서 전기차 포비아가 소비자 구매행태로 이어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가 온실가스감축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전기차 보급이 필수적인 만큼 민간, 정부, 국회가 전기차 포비아 확산 방지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3일 업계에 따르면 환경부는 내년 무공해차 보급예산을 4.5% 증액해 전기차 보급을 확대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무공해차를 올해 34만1000대에서 내년에 약 35만2000대로 1만1000대 더 늘릴 계획으로, 대부분이 전기차이다.


다만 지난 1일 인천 청라 아파트에서 발생한 벤츠 전기차 화재에 이어 지난 16일 경기 용인에서도 테슬라 전기차 화재 사고가 발생하면서 전기차를 기피하는 포비아 현상이 전기차 보급의 발목을 잡고 있다.



실제로 올해 7월 전기차 보급대수는 총 62만1071대로 연초 대비 14% 증가했는데, 이는 전년 동기의 23% 증가율보다 9%포인트(p)나 감소한 수치다.


더군다나 전기차 보급은 국가 온실가스감축목표 달성을 위해서도 매우 중요하다. 온실가스 배출분야 중 4번째로 많은 수송부문의 감축 목표 달성을 위해서는 사실상 전기차가 유일한 해결책이다.




이 때문에 민간은 말 할 것도 없고 정부와 국회까지도 전기차 포비아 확산 방지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국내 최대 전기차 제조사인 현대자동차는 전기차 배터리의 과충전 방지와 이상 감지를 위한 3단계 안전 설계를 통해 충전 중 발생할 수 있는 화재를 원천적으로 차단하고 있다. 또한 배터리 상태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할 수 있는 배터리관리시스템(BMS)을 통해 이상 발생 시 즉각적으로 차량 출력을 제한하거나 충전을 중단하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환경부는 전기차 충전 구역의 소방시설을 강화하고, 연기 감지기와 스프링쿨러 설치를 확대하는 등 안전 기준을 더욱 엄격하게 할 계획이다. 또 전기차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한 안전 교육을 통해 사고를 예방하고, 위기 상황에 대한 대응 능력을 높일 방침이다.


국토교통부는 내년부터 시행 예정인 배터리 사전 인증제도를 통해 화재 위험을 최소화할 계획이다. 배터리의 안전성을 검증하기 위해 모든 전기차 배터리에 식별 번호를 부여하고, 이를 통해 제조부터 폐기까지의 전 과정을 추적할 수 있는 관리 체계를 마련할 예정이다.


또한 운전자들이 전기차를 안전하게 운전하고, 화재 등 위기 상황에서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운전자 교육을 강화하고, 리콜 미이행 차량에 대한 검사 강화와 같은 법적 제도도 마련할 계획이다.


소방청은 전국적으로 전기차 충전 구역의 소방시설을 강화하기 위해 연기 감지기와 스프링쿨러 설치를 확대할 예정이다. 또한 충전 구역뿐만 아니라 지하주차장 등 화재 위험이 높은 장소에 소방시설을 추가 설치해 초기 화재 발생 시 신속히 대응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소방청 역시 운전자 교육이 중요하다고 보고 전기차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화재 예방과 초기 대응에 대한 올바른 지식을 갖출 수 있도록 체계적인 교육 프로그램을 마련할 예정이다.


지난 2일 전기차 화재 대책을 모색하는 정책토론회를 주최한 문진석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전기차 화재를 예방과 관련한 법안 발의를 검토 중이다.



윤수현 기자 기사 더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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