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업계, 상품개발 통해 브랜드 경쟁력 강화

에너지경제신문 입력 2024.09.04 10:48

현대엔지니어링, 삼성물산, 포스코이앤씨 등 브랜드 경쟁력 강화

'힐스테이트 오산더클래스'에 적용될 명상 전문 공간 '정원(靜園)' 이미지.

▲'힐스테이트 오산더클래스'에 적용될 명상 전문 공간 '정원(靜園)' 이미지.

건설사들이 주거 상품 품질을 강화하며 브랜드 경쟁력 차별화에 적극 나서고 있다




4일 건설업계에 따르면 현대엔지니어링은 최근 기존 피트니스 시설에 트렌드를 더한 '업 피트니스'와 지역별 특색을 살린 커뮤니티 'HEC x 우리동네' 등의 주거 특화상품을 만들었다. 이달 공급하는 '힐스테이트 오산더클래스'부터 적용될 예정이다.


특히 '업 피트니스'에는 명상 전문 업체와 협업해 개방형 명상 공간인 '정원(靜園)'이 조성된다. '뮤지엄산'의 명상 프로그램을 기획한 명상 전문 업체 '젠테라피 네추럴 힐링센터(Zentherapy)'와 협업해 만드는 '정원'은 개방형 명상 공간, 집중형 명상 공간, 다실 등으로 구성됐다. 입주민을 위해 특별 제작된 5가지 테마의 명상 음원이 제공된다.



현대엔지니어링 관계자는 “입주민을 위한 당사만의 차별화된 커뮤니티 시설"이라며, “'힐스테이트 오산더클래스' 이후 분양 현장에도 점진적으로 확대 적용해 트렌드를 선도하는 특화 상품으로 입주민 만족도 제고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삼성물산 건설부문은 최근 디지털 스마트홈 서비스 등을 제공하는 홈플랫폼 '홈닉'의 기능을 업그레이드한 '홈닉2.0'을 선보였다.




홈닉은 디지털 스마트홈 서비스와 함께 문화생활, 건강 관리 등 주거 생활과 관련한 서비스를 애플리케이션(앱) 하나로 이용할 수 있는 홈 플랫폼이다. 지난해 8월 서울 서초구 래미안 원베일리에 처음 적용했다. 이후 주거단지로 서비스를 확대 적용해 현재 3만3000여가구에서 활용하고 있다.


홈닉2.0에는 신규 단지 입주 시 발생한 하자 처리, 노후 주거단지 가구에 필요한 수리·교체 등 애프터서비스(AS)를 제공하는 '아파트케어' 서비스가 추가됐다. 오는 10월부터 서울 서초구의 일부 아파트 단지부터 우선 제공하고 다른 지역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공동구매 서비스도 제공한다. 입주민과 주변 상권에서 직접 제안하는 형태의 공동구매를 비롯해 아파트 라이프 사이클에 맞춰 세대 보수에 필요한 자재, 부품 등을 적기에 제공하는 고객 맞춤형 서비스다.




김명석 삼성물산 주택사업본부장(부사장)은 “단지별 특성과 라이프스타일을 반영한 최적화 서비스로 입주민의 주거 만족도를 극대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포스코이앤씨는 최근 소비자 의견을 반영한 신(新) 평면을 공개했다. 생활방식에 따라 공간 구성이 달라질 수 있다는 게 핵심이다. 다양한 소비자 의견을 반영하기 위하여 라이프스타일 분석 및 3단계에 걸친 조사를 실시했고, 소비자 검증을 통해 미래 가족구성 형태를 3~4인 가족에서 나아가 비혼·딩크·액티브 시니어 등 최근 급부상하고 있는 1~2인 가구 및 3세대 동거 가족 등으로 다각화했다.


평면 컨셉은 유연하게 변형되는 공간이라는 의미의 'FLEXI-FORM'으로, 다양한 세대를 아우르는 '지속가능성의 추구', '공간의 탈경계화', '웰니스(Wellness)의 실현'이라는 세가지 전략을 담았다.


포스코이앤씨는 판상형(59㎡ 1, 84㎡ 2, 130㎡1)과 타워형(59㎡ 1, 84㎡ 1, 130㎡2) 총 8개 타입에 9가지 특화요소로 다양한 조합을 구현해 20개 라이프스타일 플랜을 신평면으로 개발했다. 특히 공간의 유연성을 극대화하기 위해 기둥을 외각으로 배치해 평면 내 내력벽을 최소화한 점도 눈길을 끌었다.


포스코이앤씨 관계자는 “창사 30주년을 맞이해 지난 30년을 돌아보고 앞으로의 30년을 계획하며 고객들의 목소리에 더욱 귀 기울여 변화하는 니즈에 대응할 수 있는 주거 상품을 지속적으로 개발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현주 기자 기사 더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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