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 효과 사라진 통신업계, 아이폰 16으로 반등 노린다

에너지경제신문 입력 2024.09.08 12:30

지난달 번호이동 3%↓… 갤Z6 시리즈 효과 미미
‘애플 첫 AI폰’ 낙수효과 기대…고성능 입증 관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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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시민이 서울시 소재 한 휴대폰 판매점 앞을 지나고 있다.

지난달 통신 시장 성장세가 주춤한 가운데 이달 애플의 아이폰 16 시리즈 출격을 계기로 반등할 수 있을지 쏠린다.




8일 한국통신사업자연합회(KTOA)에 따르면 지난달 번호이동 건수는 54만4224건으로 집계됐다. 이는 전달(56만1448건)보다 약 3% 감소한 수치다. 번호이동은 국내 통신업계 수요를 엿볼 수 있는 가늠자로 꼽힌다.


통신 3사의 번호이동 건수는 전달 대비 감소세를 보였다. SK텔레콤이 11만4996건, KT 7만5428건, LG유플러스 8만6431건으로 각각 7월 대비 7.5%, 7.6%, 9.8% 하락했다. 이들은 최근 갤럭시 Z 플립·폴드6 공시지원금을 기존 24만원에서 최대 50만원까지 인상했지만 효과를 보지 못했다.



이는 삼성전자의 갤럭시 Z6 시리즈 출시 효과가 떨어진 영향으로 풀이된다. 통상 신형 플래그십이 출시되면 판매량이 증가하면서 번호이동도 덩달아 늘어난다. 실제 지난달 갤럭시 Z6 시리즈 출시 이후 국내 통신 시장 번호이동 건수는 2019년 이후 역대 최대치를 기록한 바 있다.


업계는 오는 10일(한국시간 기준) 애플의 아이폰 16 시리즈 출시를 계기로 번호이동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보고 있다. 한국이 처음으로 아이폰 1차 출시국에 포함될 가능성이 큰 데다 애플이 자체 개발한 생성형 인공지능(AI) '애플 인텔리전스'가 처음 탑재되기 때문이다. 이를 통해 기존 아이폰 사용자들의 스마트폰 교체 수요를 대거 확보할 것이란 분석이다. 시장조사업체 월드패널 컴테크에 따르면 소비자들이 올 초 출시된 삼성전자 '갤럭시 S24' 시리즈를 구매한 가장 큰 이유는 AI 기능인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지난 2021년 아이폰 사용자들이 새 모델을 다수 구입했던 이른바 아이폰 '슈퍼 사이클' 이후 아이폰12 또는 13을 아직 사용 중인 이들이 아이폰 16을 구매할 것이란 관측이 높다.


글로벌 시장조사업체 카운터포인트리서치는 “아이폰12 및 아이폰13 사용자가 여전히 상당수를 차지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해당 사용자들이 AI 기능을 처음 도입한 아이폰16으로 업그레이드를 결정함으로써 매출 성장을 촉진할 수 있다"고 내다봤다.




통신업계는 사전예약을 위한 마케팅 및 프로모션을 준비 중이다. 알뜰폰 업계는 가입자 증가세 유지가, 통신 3사는 이탈 방지가 마케팅 관건이 될 전망이다. 아이폰 시리즈는 갤럭시 시리즈에 비해 가격이 높고, 지원 규모가 적어 알뜰폰으로 유입될 가능성이 높다. 통신 3사는 이에 대비해 올해 처음으로 아이폰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중고폰 반납 프로그램을 시행하고, 공시지원금을 늘리는 방안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통신업계 한 관계자는 “기존 시리즈 대비 출고가가 어떻게 책정될지가 아이폰 16 모델 구매를 결정하는 가장 큰 요소가 될 것"이라며 “가격 대비 갤럭시 시리즈보다 AI 성능이 좋아야 판매량을 올릴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태민 기자 기사 더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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