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장단 워크숍서 혁신 강조 고객가치 최우선 공감
“지금의 LG는 세계 최고, 최초에 도전해 온 결과”
LG 최고경영진 현장에서 자유롭게 토론 문화 정착
LG그룹이 세계 최고 기업을 향한 도전 의지를 재확인했다.
구광모 LG 대표는 25일 경기도 이천 LG인화원에서 열린 '사장단 워크숍'에서 과감한 혁신과 변화를 통해 기업의 미래를 새롭게 만들어가자고 밝혔다.
이날 워크숍에는 구광모 대표를 비롯해 계열사 CEO와 사업본부장 등 LG 최고경영진 40여 명이 참석했다. 경영진들은 하루 동안 경영 환경의 위기감을 공유하고 차별적 고객가치 실현을 통한 경쟁력 확보 방안을 논의했다.
구 대표는 “지금의 LG는 세계 최고, 최초를 위한 목표를 세우고 도전해 온 결과"라며 과거 성공 사례를 언급했다. 그는 “모두가 백색가전의 한계를 말했지만, 우리는 5% 개선이 아닌 30% 혁신 성장을 목표로 세워 글로벌 가전 시장을 선도하는 1등 브랜드를 만들었다"고 말했다.
이어 “사업 철수 이야기까지 있었던 배터리는 세계 최초 전기차 배터리를 양산하며 전기차 시대의 변곡점이 됐다"며 “한국에서는 불가능할 것이라는 FDA 신약 승인을 최초로 해내며 LG뿐만 아니라 한국 신약 산업 기반을 높이기도 했다"고 덧붙였다.
구 대표는 “기존에 해오던 방식을 넘어 최고, 최초의 도전적인 목표를 세워 LG의 미래에 기록될 역사를 함께 만들어가자"고 당부했다.
이날 워크숍에서 LG전자 CEO 조주완 사장은 지난 3년간 LG전자가 추진한 고객중심 경영체계 사례를 공유하며 혁신과 변화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또한 빠르게 성장하는 중국기업의 경쟁력에 대한 분석도 발표했다.
LG 최고경영진은 전자 업계뿐 아니라 그룹 내 대부분 사업에 변화가 필요하다는 데 의견을 모았다. 이를 위해 기존의 개선 수준에서 벗어나 더 높은 도전적 목표를 세우기로 했다. 또한 차별적 고객가치가 사업 의사결정과 행동의 기준이 되는 고객중심 기업이 돼야 한다는 데 공감하고, 즉시 실행 가능한 과제부터 착수하기로 했다.
고객가치 실행을 가속할 구체적인 방안으로는 시장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고객의 니즈를 파악해 사업에 반영하자는 목소리가 나왔다. 투자 결정의 기준으로 고객가치를 최우선으로 삼고, 새로운 시도가 이어질 수 있는 기업 문화와 환경을 조성하자는 의견에 공감대가 형성됐다.
워크숍에서는 고객경험 혁신 과제로 △생성형 AI를 활용한 내부 데이터 분석 챗봇 등 일하는 방식의 혁신(전자) △AI 기반 제조 공정 이상 감지 및 제어 시스템(디스플레이) △국내 최초 난임 치료 종합 지원 앱 개발(화학) △세계 최초로 100% 재활용이 가능한 단일 PE(폴리에틸렌) 식음료 포장재 개발 사례(화학) △스마트팩토리 구축을 위한 설비 통합 등 제조 공정 혁신(에너지솔루션) 등 40여 개의 계열사 혁신 사례가 소개됐다.
경영진은 또한 차량 내 AI 수행비서가 주행 환경에 맞춰 차량 내부를 제어하는 공감지능(Affectionate Intelligence) 모빌리티 AI 경험을 체험하고, AI가 통화 내용을 요약하고 일정을 제안하는 등 AI 기반 통화 서비스를 살펴봤다.
최고경영진은 미래 준비를 위한 ABC(AI, 바이오, 클린테크) 분야가 유기적으로 시너지를 내며 구현되고 있는지도 살폈다. 바이오 분야에서는 신약 후보 물질의 단백질 구조 분석에 AI를 활용해 6개월 동안 1,000개가 넘는 물질을 검증하며 신약 발굴에 속도를 냈다. 클린테크 분야에서는 AI가 고객사 맞춤형 배터리 셀 설계를 지원해 기존에 2주 이상 걸리던 작업을 단 하루로 줄였다.
한편 LG는 올해부터 사장단이 모이는 협의회와 워크숍을 LG트윈타워가 아닌 계열사 사업장에서 개최하고 있다. 이를 통해 최고경영진이 현장의 목소리를 듣고 자유롭게 토론하는 문화를 정착시키고 있다. 지난 3월에는 마곡 LG사이언스파크, 5월에는 평택 LG전자 생산기술원을 방문해 직원들을 격려하고 AI 전략과 제조 혁신을 논의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