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프라인 가전양판도 ‘편집숍’ 등장…“MZ세대 겨냥”

에너지경제신문 입력 2024.10.01 18:54

펫캠·타투 프린터 등 소형가전 강화 전문매장 선보여
실제 인테리어 반영 체험존으로 기존 매장과 차별화
온라인 상품 구매 MZ고객 오프라인으로 유입 목표

롯데하이마트

▲롯데하이마트의 가전 편집숍 '더 나노스퀘어' 내부 페르소나 쇼룸 모습. 사진=김유승 기자

롯데하이마트가 MZ세대 공략을 위해 소형가전 PB상품을 강화한데 이어 편집숍을 표방한 신규 매장 '더 나노스퀘어'를 서울 동대문 인근에 열며 젊은 고객 공략을 위한 행보를 지속하고 있다.




1일 롯데하이마트에 따르면, 최근 문을 연 '더 나노스퀘어'는 소형 가전제품에 대한 전문 상담이나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한 신규 매장이다.


중고가 가전제품은 오프라인에서 실제 체험한 뒤 구매하려는 고객이 대다수이다. 그러나 기존 롯데하이마트 매장은 대형가전 위주로 제품을 선보이는 만큼 소형가전 전문으로 기존 매장과 차별화해 온라인에서 가전제품을 구매하는 MZ세대를 신규 고객으로 끌어들인다는 취지다.



이를 위해 롯데하이마트는 '더 나노스퀘어' 매장을 △살림, 음악, 게임 등 1인 가구의 다양한 라이프스타일에 맞춰 구성한 5개의 '페르소나 쇼룸' △게임용 단축키 키보드, 타투 프린터 등 트렌디한 소형 전자제품을 전시한 '큐레이션 라이브러리' △전자제품 액세서리와 수면 상품 등 비 가전 라이프스타일 상품을 비치한 '일렉 소사이어티' 등 3개 콘셉트로 나눠 꾸몄다.


실제로 기자가 둘러본 페르소나 쇼룸은 가구 체험 매장처럼 실제 인테리어에 적합하게 제품이 전시된 점이 눈에 띄는 공간이었다. 커피 가루를 청소기로 빨아들여볼 수 있는 등 제품 체험 요소를 강화한 것도 특징 중 하나였다.




또한, 놀이·전시 요소를 선호하는 MZ세대의 방문률을 높이기 위해 매장 입구에 들어서면 보이는 중심 부분에 독특한 모양의 의자를 설치하고 커피 등 음료를 판매하고 있었다. '큐레이션 라이브러리' 등 전시 공간에는 롯데하이마트의 PB제품인 하이메이드 제품을 다수 비치해 시너지 효과를 노리는 점도 눈에 띄었다.


롯데하이마트 관계자는 “더 나노스퀘어를 향한 소비자 반응을 본 후 1인가구가 많은 상권에 추가 입점할 수 있을지 지속 검토할 것"이라며 “일반 가전매장은 롯데하이마트가 잘 운영하고 있는 만큼 다양한 취향·가성비 아이템을 추구하는 MZ세대를 공략하기 위한 매장도 선보이고자 한다"고 말했다.




실제로 롯데하이마트는 올해 들어 MZ세대 공략을 위한 가성비 PB제품 '싱글원' 브랜드를 새로 내놓은 데 이어 특화 MD를 강화하는 매장도 잇따라 선보이고 있다.


지난 6월에는 롯데하이마트 엔터식스안양역점에 키보드 전문 타건샵과 음향기기 체험존을 마련했다. 아울러 7월 개점한 한샘디자인파크 수원광교점에는 빌트인 가전과 생활·주방가전을 중심으로 가전·가구 통합 상담 시스템을 구축했다.


롯데하이마트는 젊은 세대 공략에 박차를 가하기 위해 △우수한 경쟁력을 갖춘 글로벌 브랜드 제품 전년 대비 4배 이상 확대 △화상 상담 서비스 등 전문 상담 시스템 완성 △오프라인 전시 상품 온라인 판매 등으로 이커머스 경쟁력 강화를 함께 추진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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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하이마트의 가전 편집숍 '더 나노스퀘어' 매장 내부 전경. 사진=김유승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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