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 신용카드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 결과 1위는 현대카드로 나타났다. 2위는 KB국민카드, 3위는 신한카드가 차지했다.
8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지난달 8일부터 이날까지 국내 신용카드 브랜드 빅데이터 2085만2832개를 분석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밝혔다. 빅데이터 수는 지난달과 2069만5924개와 비교하면 0.76% 증가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 브랜드 빅데이터를 평판 알고리즘 분석으로 만든 지표다.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은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출처와 관심도, 소비자 관심과 소통량, 이슈에 대한 커뮤니티 확산, 콘텐츠에 대한 반응과 인기도를 측정한다. 금융기관에 대한 소비자보호 평가지표와 최고경영자(CEO) 활동에 대한 평가지표, 한국브랜드모니터의 브랜드채널 마케팅 평가도 포함된다.
10월 국내 신용카드 브랜드평판 순위는 현대카드, KB국민카드, 신한카드, 삼성카드, 하나카드, 롯데카드, NH농협카드, 우리카드, 비씨카드 순이었다.
1위인 현대카드 브랜드평판지수는 384만3382로 분석됐다. 지난 9월과 비교하면 7.12% 상승했다. 세부적으로 보면 참여지수 96만7464, 미디어지수 74만9387, 소통지수 76만6947, 커뮤니티지수 92만1456, 사회공헌지수 23만8546, CEO지수 19만9581으로 나타났다.
2위인 KB국민카드 브랜드평판지수는 280만6239였다. 전월 대비 0.15% 높아졌다. 참여지수 90만5363, 미디어지수 75만1455, 소통지수 43만9299, 커뮤니티지수 31만1522, 사회공헌지수 25만7429, CEO지수 14만1171를 각각 기록했다.
3위인 신한카드의 브랜드평판지수는 268만8152로, 전월 대비 3.91% 늘었다. 참여지수 95만1690, 미디어지수 66만2085, 소통지수 42만3287, 커뮤니티지수 43만8379, 사회공헌지수 12만1112, CEO지수 9만1599으로 나타났다.
구창환 한국기업평판연구소 소장은 “10월 신용카드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달 빅데이터와 비교하면 0.76% 증가했다"며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2.48% 하락, 브랜드이슈 2.83% 상승, 브랜드소통 8.67% 하락, 브랜드확산 0.52% 상승, 브랜드공헌 23.44% 상승, CEO평가 18.67% 상승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