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 중장기 전략에 ‘SDV 전환’ 강조
‘웨이모·삼성전자’ 등 협력 통해 사업 구체화
현대자동차그룹의 원대한 꿈 'SDV(소프트웨어 중심 차량) 전환'이 점점 모양새를 갖춰가고 있다. 웨이모, 삼성전자 등 글로벌 기업들과 손을 잡고 SDV 전환의 핵심인 자율주행, 소프트웨어 사용성 강화에 대거 투자를 하고 있다. 현대차는 이러한 움직임을 통해 '미래 먹거리' 시장을 선점하겠다는 방침이다.
10일 업계에 따르면 현대차는 개발과 다양한 모빌리티 신사업을 중점적으로 추진해 모빌리티 생태계 변화를 주도하겠다는 중장기 전략을 밝혔다. 전기차 전환을 넘어 차량의 개념을 재정의하겠다는 포부다.
'바퀴달린 스마트폰'이라 불리는 SDV(Software-defined Vehicle)는 '기능이 소프트웨어에 의해 제어되거나 결정되는 차량'으로 스마트폰이 운영체제를 업데이트하면서 기존 문제를 고치는 방식을 차량에 적용한 것이다.
SDV 전환의 가장 큰 목표는 차량의 개념을 이동수단에서 '공간'으로 변화시키는 것이다. 자율주행을 통해 운전자의 편안함을 증대시키고 소프트웨어 활용성을 확대해 차량 안에서 모든 것을 해결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이에 테슬라 등 글로벌 완성차 기업들이 SDV 전환에 관심을 보이는 가운데 현대차그룹은 이 중에서도 가장 적극적인 자세를 취하고 있다. 현대차그룹은 올해 초 열린 CES2024, 지난 8월 진행한 CEO 인베스터 데이 등에서 항상 'SDV 대전환'을 외쳐오고 있다.
이를 위해 현대차그룹은 2022년 자율주행 스타트업 포티투닷(42dot)을 인수해 SDV 전환을 선도할 글로벌 소프트웨어센터의 구심점 역할을 맡겼고 관련 인력 채용도 확대하고 있다.
또 최근엔 글로벌 기업들과 협력하며 SDV의 완성도를 높여가고 있다. 지난 4일 현대차는 자율주행기업 웨이모(Waymo)와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했다.
양사는 웨이모의 6세대 완전 자율주행 기술 '웨이모 드라이버(Waymo Driver)'를 현대차 아이오닉 5에 적용한 뒤, 해당 차량을 자율주행 택시 서비스 '웨이모 원(Waymo One)'에 투입해 운영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웨이모에 공급되는 아이오닉 5는 조지아에 위치한 전기차 전용공장 '현대차그룹 메타플랜트 아메리카(HMGMA)'에서 생산될 예정이며, 현대차는 안정적인 공급 운영을 통해 '웨이모 원' 서비스의 성장을 지원할 계획이다.
양사는 2025년 말부터 웨이모 드라이버가 탑재된 아이오닉 5 차량의 초기 도로 주행 테스트를 진행한 뒤, 수년 내에 '웨이모 원' 서비스 사용자들이 이용할 수 있도록 한다는 목표다.
송창현 현대차그룹 AVP본부장 사장은 “현대차는 최근 자율주행 차량 판매 파운드리 사업을 통해 글로벌 자율주행 기업들에게 SAE 기준 레벨 4 이상의 자율주행 기술 구현이 가능한 차량을 공급하겠다고 발표했다"며 “이 같은 사업의 첫 시작에 있어 업계 리더인 웨이모는 최상의 파트너"라고 했다.
뿐만 아니라 최근엔 삼성전자와의 협력도 발표했다. 양사는 지난달 '기술 제휴 및 상호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삼성전자 사물인터넷(IoT) 플랫폼 '스마트싱스'를 현대차·기아가 2026년 선보일 차세대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에 연동하는 것이 핵심이다.
갤럭시 스마트폰으로 차량의 공조를 제어하고 주행 가능 거리, 충전 상태를 확인할 수 있고 차량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을 통해서도 집안의 삼성전자 가전, IoT 기기를 제어할 수 있게 될 예정이다.
자율 주행과는 무관하지만, 차량 소프트웨어 사용성을 크게 확장하는 협력으로 SDV 전환의 일부라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
현대차 관계자는 “2026년 하반기에는 차량용 고성능 컴퓨터 기반의 전기·전자 아키텍처를 적용한 SDV 페이스 카를 공개할 것"이라며 “이후 본격적으로 SDV 기술, 서비스를 전 차종으로 확대 전개해 현대차의 모든 모델에서 개선된 이동 경험을 제공할 예정"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