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로-고로 복합공정기술 기반…독일·미국서 1.2GPa급 냉연강판 등 실제 부품 전시
현대제철이 글로벌 자동차 차체학회에서 탄소저감 자동차강판 기술력을 선보이고 있다.
현대제철은 지난 15일부터 사흘간 독일에서 열린 '유로카 바디'에 참가했다고 18일 밝혔다. 지난 6월 독일에서 개최된 세계 최대 자동차 차체 소재 및 부품학회 '카 바디 파츠'와 9월 미국에서 마련된 '인터내셔널 오토모티브 바디 콩그레스'에도 참가했다.
이들 학회는 글로벌 완성차사·부품사·철강사 전문가들이 모여 자동차 차체의 소재 및 부품 관련 연구기술과 개발동향을 공유하는 자리다.
현대제철은 전기로-고로 복합공정기술을 활용한 차강판 제작 기술을 발표했다. 이는 고로에서 철광석으로 생산한 쇳물과 전기로에서 스크랩(고철)으로 생산한 쇳물을 전로에서 혼합하는 방식을 통해 기존 고로 제품 대비 탄소 배출이 약 20% 저감된 철강제품을 생산할 수 있다.
특히 탄소저감 강판으로 만든 자동차 외판재에 대한 시험 평가 결과를 발표한 내용과 탄소배출을 저감한 △1.0GPa급 열연강판 △1.2GPa급 냉연강판 △1.5GPa급 핫스탬핑 제품을 소개했다.
현대제철은 지난해 4월부터 고성형 외판재·초고강도강·내판재·핫스탬핑제품 등 탄소저감 자동차강판 개발 및 실증 테스트를 거쳐 고로 생산 제품과 동일한 품질 수준을 검증했고, 기존 고로에서 생산하던 자동차강판 전 강종을 생산할 수 있는 것으로 확인했다.
현대제철 관계자는 “주요 글로벌 차체학회 참석 및 홍보활동을 통해 탄소저감 강판과 초고장력 강판 등 차강판 기술 경쟁력을 알리고, 글로벌 자동차향 제품 판매를 확대해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