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강도 강재 개발 등 판매 경쟁력 향상 가속화
초고강도 냉연소재 적용 경량 샤시 부품 개발
탄소저감 기술·전자상거래 플랫폼 서비스 강화
현대제철은 올 3분기 연결기준 매출 5조6243억원·영업이익 515억원을 기록했다고 25일 밝혔다.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0.5%, 영업이익은 77.5% 감소했다. 당기순손실은 162억원으로 적자전환했다.
건설경기 회복 지연이 매출 부진과 제품값 하락으로 이어진 탓이다. 현대제철은 수익성 개선을 위해 원자력발전소·방위산업 등 성장산업 신규 수요 확보에 집중하고, 고강도 강재 개발로 판매 경쟁력을 끌어올린다는 방침이다.
최근 건설이 재개된 신한울 3·4호기에 내진성능이 향상된 원전 건설용 강재를 공급하고, K-방산 수출 증가에 맞춰 방산용 후판 소재를 개발해 판매에 나서고 있다.
초고강도 냉연소재를 적용한 경량 샤시 부품도 만들었다. 차량 전동화 전환에 따라 부품 경량화 요구가 지속되고 있기 때문이다.
현대제철은 전기로-고로 복합공정을 활용해 탄소저감 판재를 개발하고 있다. 현재 자동차용 초고장력강 등을 시생산해 국내외 완성차를 대상으로 테스트를 진행 중이다. 해상풍력타워용 후판 및 가정용 강판을 포함해 제품군도 늘리고 있다.
전자상거래 플랫폼 'HCORE STORE' 고도화도 추진 중이다. 기존 철근·형강·강관 제품군에 열연과 냉연을 추가해 신규 고객 확보에 나서고, 경매 프로세스 도입으로 플랫폼 개방성과 공정성도 제고한다는 목표다.
현대제철 관계자는 “건설경기 침체 지속 및 중국산 저가 수입재 유입 증가 등으로 어려운 상황"이라며 “고부가 제품 수요 확보 및 탄소저감 제품개발을 통해 사업 경쟁력을 강화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