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에너지경제신문 강근주기자 고양특례시의회 의원연구단체인 '도시브랜드연구회'가 24일 시의회 4층 영상회의실에서 '고양시 도시브랜딩 전략 제안'을 주제로 정책연구용역 중간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날 중간보고회는 도시브랜드연구회 소속 의원을 비롯해 용역수행기관인 한국외대 산학협력단의 정윤재 책임연구원, 오혜라-이준원 연구원, 집행부 도시브랜드 관련부서 담당자가 참석한 가운데 질의응답이 이뤄졌다. 특히 고양시 도시브랜딩 전략 창출을 위해 관계부서 공무원을 대상으로 FGI 인터뷰가 진행됐다.
고양시 도시 브랜딩 핵심전략으로 중간보고회는 '혁신', '문화적 풍요', '글로벌 연계성'과 같은 핵심가치를 기반으로 도시 정체성 강화가 필요하며, 이를 통해 도시 고유자산을 하나로 통합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제언했다.
또한 시민 참여가 도시 브랜딩 과정에서 매우 중요하다며 시민의견을 반영해 지속적으로 공유된 도시 비전을 만들어나가야 한다고 덧붙였다.
김해련 도시브랜드연구회장은 중간보고회에서 “이번 보고회를 통해 여러 부서에 흩어져 있는 정책기능을 하나로 통합할 수 있는 방안이 마련되기를 기대한다"며 “우리 의원들도 공동체 문화 향유라는 대원칙 아래 브랜드 문화 형성이 원활히 추진될 수 있도록 실질적인 제도 마련을 위해 힘쓰겠다"고 말했다.
도시브랜드연구회는 도시 브랜딩 방향과 전략을 연구하고자 구성됐으며, 회장 김해련 의원, 부회장 김미경 의원을 비롯해 문재호-송규근-조현숙-정민경-임홍열 의원이 소속돼 다양한 연구활동을 전개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