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류업계, 블랙핑크 로제 ‘아파트(APT.)’ 신드롬 기대

에너지경제신문 입력 2024.10.31 16:49

美·英 글로벌 차트 최상위 석권 전 세계 ‘흥행 돌풍’
한국 술 게임 접목, “건배” 장면에 외국팬들 큰 관심
로제가 만든 소맥 영상에 참이슬·스텔라 마케팅 가동
하이트진로·오비·롯데칠성음료 수출확대 본격화 채비

미국 패션지 보그 유튜브 채널에 출연한 걸그룹 블랙핑크 소속 '로제'가 직접 참이슬과 스텔라 아르투아 제품을 활용해 소맥(소주+맥주)을 제조하고

▲미국 패션지 보그 유튜브 채널에 출연한 걸그룹 블랙핑크 소속 '로제'가 직접 참이슬과 스텔라 아르투아 제품을 활용해 소맥(소주+맥주)을 제조하고 있다. 사진=보그 공식 유튜브 갈무리

국내 술 게임 '아파트'를 소재로 한 걸그룹 블랙핑크 멤버 로제와 팝스타 브루노 마스의 듀엣곡 '아파트(APT.)'가 글로벌 흥행 열풍을 일으키자 주류업계가 'K-주류 신드롬'을 한껏 기대하는 분위기다.




31일 국내외 연예소식통에 따르면, 지난 18일 선공개된 로제의 신곡 '아파트'는 현재 유력 해외 인기차트에서 톱 순위를 기록하며 흥행몰이하고 있다.


팝 여가수 처음으로 글로벌 음원 플랫폼인 미국 스포티파이 1위, 글로벌 스포티파이 톱송 차트 1위를 달성한 데 이어 미국 음악 전문 매체 빌보드의 메인 싱글차트 '핫 100' 8위, 영국 톱100에 4위에 오르는 신기록을 작성하고 있다.



이에 힘입어 음원 발표 뒤 유튜브 튜브가이드 발표 주간 조회수(23~30일)에서 누적 2억 2244만회를 넘겼고, 뮤직비디오 공개 3주차인 31일 기준 누적 조회수 2억1260만회를 돌파하는 등 전세계 팝 시장을 뜨겁고 달구고 있다.


특히, 로제와 브루노 마스가 출연하는 뮤직비디오 장면 중 두 사람이 아파트 게임을 즐기면서 한국말로 “건배~"를 외치며 소주를 마시는 장면에 외국인들은 비디오에 음주 장면과 구호가 나오는 것에 관심과 흥미를 드러냈다.




아울러 중독성 있는 '아파트, 아파트' 후렴구와 따라 부르기 쉬운 멜로디에 해외팬들이 열광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다.


이같은 인기를 반영하듯 이미 각종 동영상 플랫폼에선 '아파트 댄스 챌린지' 동영상도 급속하게 확산되는 추세다.




한국 술 게임을 놀이처럼 즐기게끔 만든 '아파트'의 흥행 파급력이 커지면서 국내 주류업계도 소주 수출 증가의 반사이익을 기대하는 눈치다.


여기에 더해 최근 로제가 미국 유명 패션지 보그 유튜브 채널에 출연해 직접 소맥(소주+맥주)을 제조하는 장면 또한 널리 공유되면서 해당 소주 제조사가 덩달아 수혜를 입는 사례도 나오고 있다.


당시 하이트진로의 '참이슬 오리지널' 제품과 함께 벨기에 맥주인 '스텔라 아르투아'가 사용됐는데, 영상에서 브랜드가 노출된 후 지난 24일 하이트진로 주가는 직전 거래일 대비 6% 급등했다. 국내에서 '스텔라 아르투아'를 수입 판매하는 오비맥주도 해당 영상 효과를 노려 지난 28일 유튜브에 숏폼(짧은 동영상) 형태의 아파트 챌린지 영상을 올리기도 했다.


일각에선 K-소주를 표방해 국내 주류업계가 총공세를 퍼붓는 만큼 노래 '아파트'를 발판으로 마케팅 효과를 톡톡히 볼 것이란 관측도 나온다.


실제로 올해 창립 100주년을 맞은 하이트진로는 소주 세계화를 목표로 베트남 내 해외 첫 생산 공장을 짓고 있다.


롯데칠성음료도 지난해 미국 주류회사와 손잡고 현지 주류 전문 판매점 1만 곳에 소주 제품을 입점하는 등 수출을 강화하고 있다. 최근 오비맥주 제주소주 인수를 발판으로 글로벌 시장을 주력으로 소주사업 본격화를 예고했다.


주류업계 관계자는 “노래 '아파트'가 이제 막 이슈가 되고 있어 시장 분위기를 좀 더 지켜봐야 할 것 같다"면서도 “시의성을 고려해 다양한 방식으로 마케팅 활동을 진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조하니 기자 기사 더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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