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에너지경제 정재우 기자 경북도와 포항시는 5일 국회 도서관에서 '영일만에서 북극까지, 포항! 북극해를 열다'를 주제로 '북극항로 거점항만 포럼'을 개최했다.
이번 포럼은 포항 영일만항이 북극항로 시대에 대비해 거점 항만으로서의 역할을 강화하고 미래 전략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포럼은 김정재·정희용 국회의원의 공동 주최로 이루어졌으며, 이상휘 국회의원을 비롯해 포항시장, 경북 해양수산국장, 항만물류 전문가 등 100여 명이 참석했다.
기후 변화로 북극 해빙이 가속화됨에 따라 유럽-동아시아 간 항해 거리를 30% 단축할 수 있는 북극항로가 주목받고 있다.
지정학적 위험이 높은 기존 항로의 대안으로서 북극항로는 물류비 절감과 국제 운송 안정성을 위한 중요한 대안으로 여겨지고 있다.
이 자리에서 김정재 의원은 영일만항이 동해와 연결된 지리적 이점을 통해 북극항로의 중심 거점 역할을 할 준비가 되어 있음을 강조했다.
하영석 한국해운항만학술단체협의회장은 북극항로 시대에 영일만항의 과제와 활성화 방안을 다루는 기조 강연을 통해, 포항의 철강산업과 북극 자원을 연계한 산업 확장 가능성도 제안했다.
이경곤 경상북도 해양수산국장은 “언젠가 북극항로의 연중 운항이 가능해질 것"이라며, “경북도가 포항 영일만항을 북극항로 거점항으로 발전시키기 위해 인프라 확충과 물류 기능 강화에 힘쓰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