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 물류 시연회 개최…피킹·패킹·배송 작업 효율성 향상
㈜한진이 산업 현장에 적용될 최신 스마트 물류 기술을 공개했다. 근로자·고객·환경을 모두 배려하는 지속가능한 물류 환경을 구축하기 위함이다.
14일 업계에 따르면 ㈜한진은 지난 13일 남서울종합물류센터에서 '㈜한진 스닉픽'을 개최했다. 스닉픽은 '살짝 엿보다'라는 뜻으로 정식 도입 전 제한된 인원에게 기술을 미리 선보이는 자리다.
시연회에서는 드론이 창고 내 상품 재고를 파악하고, 스마트 글라스를 착용한 작업자가 상품을 피킹·패킹·배송하는 과정을 선보였다.
스마트 기기 도입 전후의 프로세스 변화를 비교하는 영상과 LED 화면을 통해 실시간으로 작업 과정을 중계하며 스마트 물류의 효과도 소개했다. 드론을 재고관리에 접목하면 기존 수작업 대비 신속·정확성을 높이고, 재고 조사 주기를 줄일 수 있다.
스마트 글라스는 작업자가 창고 내에서 제품을 찾고 포장·배송하는 전 과정에 적용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작업자가 제품 운반 과정에서 양손을 사용하며 실시간으로 관리 시스템과 연동되는 등 수월한 작업을 할 수 있다.
음성 지원 기능도 탑재된다. 음성으로 시스템에 로그인한 뒤 배송작업시 주소를 말하면 대상 목록과 수량이 자동으로 글라스에 표시된다. 배송 현황도 스캔만으로 고객에게 자동으로 문자가 발송되고, '촬영' 음성 명령으로 사진을 촬영해 고객에게 보내는 것도 가능하다.
기존 운송장은 고객의 이름·전화번호·주소 등 개인정보 노출의 위험이 있었으나, 스마트 글라스를 통한 보안 운송장으로 대체될 전망이다. 이는 바코드 형태로 된 것으로 모든 정보를 비식별화한다.
주소 변환 API를 활용해 배송 정보의 정확성을 끌어올려 주소 오류로 인한 오배송도 줄일 수 있다. ㈜한진은 스마트기기 활용으로 물류 업무 효율성을 극대화하고 고객사의 물류 관리 혁신도 이끌어낸다는 계획이다.
㈜한진 관계자는 “스마트 물류 기술은 미래 물류 산업의 새로운 기준을 제시하는 중요한 계기가 될 것"이라며 “불필요한 운송에 따른 탄소 배출을 줄이는 효과도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