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유公·SK가스 합작 KET, ‘LNG·오일 블렌딩’ 사업으로 시장선점 나서

에너지경제신문 입력 2024.11.15 07:00

석유 170만배럴, LNG 405만배럴 등 총 575만배럴 저장
규제 완화로 올해부터 보세구역탱크에서 오일 블렌딩 가능
해외로 빠져나가던 물량 국내서 사업 가능해 부가가치 기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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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동섭 한국석유공사 사장이 KET(코리아 에너지 터미널) 준공식에서 기념사을 하고 있다.

석유공사와 SK가스 합작으로 설립된 KET(코리아 에너지 터미널)가 준공했다. LNG와 석유제품 탱크를 모두 보유하고 있다. 특히 올해부터 오일탱크에서 국내 제품과 수입 제품의 혼합(블렌딩)이 가능해져 부가가치가 더욱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한국석유공사(사장 김동섭)는 지난 14일 울산 북항에서 코리아에너지터미널(KET) 준공 기념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준공식에는 최남호 산업통상자원부 제2차관, 김두겸 울산시장, 윤병석 SK가스 대표이사 등 정부·지자체 및 산업계 인사들이 참석했다.


석유공사와 SK가스 합작으로 설립된 KET는 석유 170만배럴, LNG 405만배럴 등 총 575만배럴을 저장할 수 있는 국내 유일의 민관합동 복합 에너지 터미널이다. LNG 405만배럴 중 135만배럴 규모의 탱크 1기는 2026년에 준공될 예정이다.



KET는 올해 3월 상업운영을 시작해 오일터미널에 토탈(Total), 아람코(Aramco) 등 세계 유수의 기업들을 고객으로 두고 있다. LNG터미널에는 울산GPS(주), SK에너지, 고려아연, SK멀티유틸리티 등을 고객사로 유치했다. 울산GPS는 SK가스의 발전 자회사이다.


KET는 단순한 터미널 이용 수익을 넘어 이를 활용한 부가가치 사업을 전개할 계획이다. 대표적인 것이 오일 블렌딩 사업이다.




오일 블렌딩이란 고품질 제품과 저품질 제품을 섞어 필요 기준에 맞는 제품을 재생산하는 작업이다. 예를 들면 선박유로 쓰이는 벙커유 가운데 고유황유와 저유황유를 섞어 규제 기준에 맞는 제품을 생산하는 것이다.


기존에는 보세구역탱크에서 수입 제품과 국내산 제품을 섞는 것이 규제상 불가능했다. 국내산 제품은 해외 판매 시 석유수입부과금이 환급되는데, 보세구역 블렌딩에는 이것이 적용되지 않았었다. 이로 인해 블렌딩을 하려면 국내 제품을 싱가포르 등 해외 탱크로 옮겨서 해야 했다.




이에 석유공사는 산업통상자원부, 관세청 등 유관기관에 제도개선을 적극 요청했고, 올해 1월부터 보세구역탱크에서 블렌딩 제품에도 석유수입부과금이 환급될 수 있게 됐다.


KET 탱크가 위치한 울산에는 국내 최대 정유사인 SK에너지와 에쓰오일이 있어 블렌딩 사업이 활발하게 이뤄질 것으로 전망된다.


김동섭 석유공사 사장은 준공식 기념사를 통해 “2008년 국정과제 선정이후 16년에 걸친 대장정이 KET 준공을 통해 결실을 맺게 되었다"면서 “KET는 고객사들에게 세계 최고의 터미널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역내 물동량 확대를 통한 에너지안보 제고와 국가 산업 경쟁력 강화에 이바지 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윤병효 기자 기사 더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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