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서비스 플랫폼과 휴먼 라이프 스타일 연구로 주목받아
서울디지털대학교(총장직무대행 이영수)는 뷰티미용학과 김미연 교수가 지난 11월 7일부터 9일까지 제주대 아라캠퍼스 아라컨벤션홀에서 열린 한국멀티미디어학회 추계학술대회에서 우수논문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이번 추계학술대회는 'AI 융합기반 멀티미디어의 미래'를 주제로 개최됐으며, 생성형 인공지능과 이를 활용한 융합기술을 중심으로 최신 학술 연구 발표와 심도 있는 토론이 이어졌다. 대회에는 관련 분야 전문가들이 참여해 기조강연, 특별강연, 튜토리얼 등을 통해 미디어 시장의 최신 기술과 이론을 공유했다.
김미연 교수는 '생활서비스 플랫폼의 진화와 발전방향(The Evolution and Development Directions of the Life Service Platform)'이라는 연구로 발표를 진행했다. 이 논문은 최신 기술을 활용한 플랫폼이 인간의 활동과 삶에 어떻게 의미를 부여할 수 있는지를 분석하며, 미래 디지털 플랫폼의 특성과 전략적 발전 방향을 제시한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아 우수논문상을 수상했다.
김 교수는 “현재의 플랫폼은 스마트폰을 기반으로 교통, 건강, 교육, 여행, 금융 서비스 등 다양한 인간의 삶을 지원하고 있다"며, “앞으로의 플랫폼은 휴먼 라이프 스타일을 핵심으로 한 진화된 디지털 생태계를 만들어 갈 것이며, 이를 위해 특성을 예측하고 대비해야 한다"고 연구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김 교수는 스마트 공공플랫폼 기획 및 설계, 도시 구성 요소 분석, 초고령화 사회에서의 고령자 지원과 재난재해 대응 플랫폼, 시니어 뷰티건강 케어 등 다양한 연구를 통해 스마트 생활 플랫폼을 설계하고 있다. 그는 “100세 시대를 맞아 고령층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적극적인 사회활동 참여를 유도할 수 있는 뷰티건강케어 솔루션 개발을 목표로 연구를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서울디지털대는 오는 11월 26일부터 2025학년도 1학기 신·편입생을 모집한다. 모집 대상은 뷰티미용학과, 회화과를 포함한 36개 학과·전공이다. 100% 스마트폰 기반의 학습 시스템을 통해 4년제 학사학위를 취득할 수 있으며, 학점당 등록금이 6만 6천 원으로 사이버대 중에서 가장 저렴한 수준을 자랑한다. 또한 입학생 전원에게 다양한 장학금 혜택이 제공된다. 지원은 서울디지털대 입학 홈페이지에서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