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상진 “경기남부광역철도 사업 배제, 420만 도민의 염원 외면한 처사” 맹폭

에너지경제신문 입력 2024.11.20 15:43

20일 기자회견 열고 국가철도망 반영 경기도에 촉구

성남시

▲신상진 성남시장이 20일 시청 한누리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경기남부광역철도 사업의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반영을 강력히 촉구하고 있다 사진=성남시

성남=에너지경제신문 송인호 기자 신상진 성남시장은 20일 “경기남부광역철도는 민간사업으로 제안된 노선으로 국비 투입을 최소화하고 예비타당성조사도 면제돼 사업 기간도 획기적으로 단축할 수 있는 사업"이라며 “김동연 경기도지사는 경기남부광역철도가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검토될 수 있도록 대책을 마련해 국토교통부로 제출하라"고 촉구하고 나섰다.




신 시장은 이날 시청 한누리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이 언급하면서 경기남부광역철도 사업의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반영을 경기도에 강력히 요구했다.


신 시장은 기자회견에서 “경기도가 국토교통부의 광역지자체별 3개 사업 제출 요구를 이유로, 비용 대비 편익(B/C) 1.2로 경제성이 월등히 높고 수혜자가 많아 민간에서도 사업추진에 적극적인 의사를 보이는 경기남부광역철도를 제척하고 김동연 지사의 공약사업인 GTX-G,H,C 연장만을 제출한 것은 대단히 유감"이라고 말했다.



신 시장은 이어 “김동연 지사가 성남·용인·수원·화성 4개 시와 협약한 상생협력을 파괴하고 경기남부광역철도 사업을 국토교통부에 추천하지 않은 것은 4개 시 420만 시민의 염원을 짓밟고 외면한 처사"라며 “경기남부광역철도는 반드시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신 시장은 국토교통부를 향해서도 민간 제안이 있는 사업의 특수성을 충분히 고려해 경기남부광역철도를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별도로 추가 반영하는 방안도 적극 검토하라고 주문하면서 “지역 정치인들은 당리당략에 관계없이 제5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경기남부광역철도가 검토될 수 있도록 적극 협조해야한다"고 주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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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일 시청 한누리실에서 열린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경기남부광역철도' 반영촉구 기자회견에서 신상진 성남시장이 발언하고 있다 제공=성남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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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남부광역철도 노선도 제공=성남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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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상진 성남시장, 이재준 수원시장, 김동연 경기지사, 이상일 용인시장, 정명근 화성시장 등 4개 시장과 경기도지사가 지난해 2월 21일 경기도청에서 '서울3호선 연장‧경기남부광역철도 공동 사업 추진을 위한 상생협력 협약'을 맺고 있다 제공=성남시

경기남부광역철도 사업은 서울 종합운동장에서 성남‧용인‧수원을 거쳐 화성까지 연결되는 노선으로, 총사업비는 약 5조2750억원으로 추정된다.


이는 서울3호선 연장안(8조 4229억원)보다 경제성이 뛰어나며 비용 대비 편익(B/C)도 1.20으로 서울3호선 연장안(0.72)을 크게 상회한다.




아울러 민간 투자자들도 사업성을 인정해 사업 의향서를 제출하는 등 적극적인 추진 의지를 보이고 있다.


앞서 신 시장은 지난해 2월, 김동연 경기도지사와 용인·수원·화성 3개 시 시장들과 함께 경기남부광역철도 사업 추진을 위한 상생협력 협약을 체결했으며 이후 8차례 실무협의를 거쳐 5월에는 오세훈 서울시장과 간담회를 열어 서울시 협조를 구하며 사업안을 마련했다.


당초 경기도와 공동건의문 서명식을 계획했으나 김동연 경기도지사의 불참으로 4개 시만 서명해 경기도에 제출했으며 이후 경기도는 GTX G·H 노선 신설과 C 노선 연장을 우선순위로 올리며 경기남부광역철도 사업을 제출안에서 제외했다.


신 시장은 “경기남부광역철도 사업이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돼야 경기남부 4개 도시에서 추진하고 있는 반도체 등 첨단산업의 허브도시들이 발전할 것"이라며 “우리 시는 내년에 승인·고시될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경기남부광역철도가 반영될 수 있도록 온 힘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신 시장은 끝으로 “경기남부광역철도 외에도 8호선 판교 연장, 위례삼동선 등 대규모 철도망 구축 사업을 차질 없이 추진하여 사통팔달의 대중교통 허브 도시 성남을 조성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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