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항공 친환경 경영 노력, ‘베스트 브랜드상’ 수상

에너지경제신문 입력 2024.11.21 08:46

한국경영인증원 글로벌 스탠더드 경영 대상서 선정
국적 LCC 최초 ESG 보고서 발간 등 선도 공로 인정

'2024 지속 가능 경영 보고서'에서 소개된 제주항공 임직원들의 활동. 사진=제주항공 제공

▲'2024 지속 가능 경영 보고서'에서 소개된 제주항공 임직원들의 활동. 사진=제주항공 제공

제주항공은 한국경영인증원(KMR)이 주관하는 제23회 글로벌 스탠더드 경영 대상에서 '베스트 브랜드상'을 수상했다고 21일 밝혔다.




이는 2002년부터 매년 한국경영인증원이 진행하는 종합 시상 제도로, 기업의 그린 경영·투명 경영 등 12개 부문에서 경영 전략과 미래 가치 등을 객관적으로 평가하는 제도이다. 이 중 제주항공이 수상한 '베스트 브랜드상'은 올해 가장 혁신적이고 친환경적인 기업을 선정하는 상으로 심사 위원뿐만 아니라 실제 고객의 평가 지표가 포함됐다.


제주항공은 지난해 6월 국제 표준에 부합하는 대기 환경 관리와 에너지·자원 관리 지침서와 환경 영향 평가 절차서 등을 새롭게 도입해 국제표준화기구(ISO)로부터 최고 수준의 환경 경영 시스템(ISO14001) 인증을 획득했다.



올해 6월에는 국적 LCC 최초로 ESG 경영 성과와 현황을 담은 '2024 지속 가능 경영 보고서'를 발간해 환경 경영 체계 구축과 사회적 가치 창출, 투명한 거버넌스 생태계 구축이라는 3대 경영 목표를 제시하며 ESG 경영 추진 과정과 성과를 투명하게 공개했다.


이밖에 제주항공은 △연료 고효율 차세대 항공기 B737-8 도입 △정량적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운항 효율성 개선 △항공 폐자재 업사이클링을 통한 자원 순환 노력 △생물 다양성 보존 활동 등을 진행하며 실질적인 환경 경영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 덕분에 제주항공은 환경 경영 전략을 기반으로 ISO14001 인증을 획득하고 환경 관련 투자 확대, 국적 저비용 항공사(LCC) 최초 지속 가능 경영 보고서 발간 등 업계 내 ESG 경영을 선도한 공로를 인정받아 '베스트 브랜드상'을 수상한 것이다.


제주항공 관계자는 “체계적인 ESG 경영전략과 실천으로 소비자·환경·사회와 함께 지속 성장해 나가는 기업이 되겠다"고 말했다.




한편 제주항공은 지난 10월 한국ESG기준원(KCGS)이 발표한 2024년 상장기업 ESG 평가에서 환경 부문 A+, 사회 부문 A+, 지배 구조 부문에서 B+를 받아 2년 연속 통합 A등급을 획득했다.



박규빈 기자 기사 더 보기

0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