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정부시, 맨발산책길 조성-관리 매뉴얼 제작…녹색복지↑

에너지경제신문 입력 2024.11.24 19:55

의정부=에너지경제신문 강근주기자 의정부시가 맨발산책길에 대한 체계적인 조성과 관리를 위해 '맨발산책길 조성-관리 매뉴얼'을 제작했다.




의정부에는 현재 13곳 맨발산책길이 있다. 이 중 9곳은 의정부시가 직접 조성했고, 나머지 4곳은 일반 산책로를 시민이 맨발로 이용하며 자연스럽게 생겼다.


의정부시는 관내 맨발산책길 현황조사, 실무부서 의견 조회, 여타 도시 사례조사, 관련 연구자료 검토 등을 거쳐 이번 매뉴얼을 마련했다.



의정부시 맨발산책길 조성-관리 매뉴얼 표지

▲의정부시 맨발산책길 조성-관리 매뉴얼 표지. 제공=의정부시

매뉴얼은 대상지 선정을 비롯해 △재료 선정 및 설계 가이드라인 △맨발산책길 조성 △맨발산책길 관리 및 운영 등 5장으로 구성됐다.


의정부시 맨발산책길 위치도

▲의정부시 맨발산책길 위치도. 제공=의정부시

특히 맨발산책길을 조성할 경우 재료 선정, 일반 보도와 맨발산책길의 분리 및 적정 폭 등 구조설계, 여름(겨울)철 유지관리 방안 등을 제시했다.




의정부시는 각 부서에 매뉴얼을 배포한 뒤 현장에서 발생하는 애로 및 민원 사항 등 맨발산책길 조성-관리 실무부서 의견을 지속적으로 점검해 꾸준히 보완해나갈 계획이다.


안종성 도시디자인과장은 24일 “맨발걷기에 대한 시민수요에 발맞춰 체계적인 맨발산책길 조성과 관리를 위해 이번 매뉴얼을 마련했다"며 “보다 쾌적한 환경에서 시민이 맨발산책길을 이용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강근주 기자 기사 더 보기

0



TOP